• UPDATE : 2019.10.16 수 08:00
상단여백
HOME 노동이슈 노동조합
여성단체 “생계에 성별은 없다”여성노동자회·여성노조 17일 전국 11개 지역 임금차별타파의 날 캠페인
남녀 임금격차 심각성을 알리는 3회 임금차별타파의 날 캠페인이 전국 11개 지역에서 동시에 펼쳐진다.

16일 한국여성노동자회와 여성노조는 17일을 임금차별타파의 날로 정하고 서울 광화문광장을 포함한 11개 지역에서 캠페인과 기자회견을 한다고 밝혔다.

두 단체는 남성 정규직 임금 대비 여성 비정규직 임금을 계산해 매년 임금차별타파의 날을 정한다. 여성이 덜 받는 차액만큼 무급으로 일하고 있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노조 관계자는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8월 기준 남성 정규직 노동자 월평균 임금 대비 여성 비정규직 월평균 임금이 37.5%에 그친다”며 “동일노동·동일기준 가치에 따르면 올해 여성 비정규직은 17일부터 무급으로 일하는 셈”이라고 설명했다.

두 단체는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여성 비정규직 비율은 55.6%로 통계청이 근로형태별 부가조사를 시작한 이래 최고치를 기록했다”며 “3회 임금차별타파의 날 행사를 통해 허울뿐인 남성생계부양자 이데올로기에 젖어 여성노동자에게 제대로 된 일자리, 정당한 임금을 주지 않는 한국 사회에 문제를 제기하겠다”고 말했다.

최나영  joie@labortoday.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나영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2
전체보기
  • 지나가던행인 2019-05-17 17:07:53

    음.. 통계적으로 이게 올바른 비교인지 좀 의문이 가네요.
    같은 직종과 같은 업무상에서의 차별은 정말 잘못된것이 맞지만, 남성정규직과 여성비정규직을 비교하는건 좀 무리가아닌지...
    그리고 일반적으로 임금을 많이받고 취업률이 높다고 생각되는 공과대학... 공과대학진학을 하신 성별통계분석만 봐도 남성비율이 높습니다. 이렇게 따져봤을때는 여성의 정규직선이 당연히 낮을수밖에 없는거 아닐까요?
    좀더 통계가 구체적으로 다뤄져야된다고 생각해요. 이렇게 완전 단편적으로 볼것만이 아니라.. (애초에 위에 통계분석도 잘못된 판단이라 생각하지만)   삭제

    • ㅇㅇㅇ 2019-05-17 15:38:03

      왜 남성 정규직이랑 여성 비정규직이랑 비교해서 계산하는 건가요?
      정규직이랑 비정규직이랑 임금이 같으면 누가 시험봐서 들어가겠습니까?
      남성 비정규직이랑 여성 비정규직이랑 비교해야하는 거 아닌가요?   삭제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