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택배연대노조 등 택배노동자 기본권 쟁취 투쟁본부가 16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택배노동자 기본권 쟁취 서명운동 시작을 알리고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에 면담을 요청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택배노동자들이 처우개선과 고용안정, 주 5일제 보장을 요구하며 서명운동에 들어갔다. 다음달 결의대회를 열고 국토교통부 장관 면담을 추진한다.

택배연대노조(위원장 김태완)는 16일 오전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는 법·제도 사각지대에 놓인 택배노동자 기본권 보장방안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노조는 택배업체 간 경쟁이 심화하고 쇼핑몰업체가 택배비 일부를 가져가는 '백마진' 탓에 택배노동자 노동조건이 악화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배송수수료가 낮아졌기 때문에 적정임금을 받기 위해 더 많은 물량을 배송하고 장시간 노동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김태완 위원장은 "개인사업자 신분의 특수고용직이기 때문에 업무중 사고에 대한 책임을 노동자가 떠안아야 하고 계약해지를 당해도 대응할 방안이 없다"며 "택배산업을 발전시키고 노동자 처우를 보장하기 위한 관련법이 없는 것이 문제"라고 말했다.

최근 정부·여당은 물류산업 발전과 종사자 처우를 개선하기 위해 생활물류서비스법 제정 절차에 착수했다. 노조는 법 제정 과정에 노동자 요구를 반영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택배노동자 권리를 보장할 때 서비스질 개선 등 건전한 산업발전이 가능하다"며 "택배요금·배송수수료 문제 해법과 고용안정·장시간 노동 해소 관련 내용을 담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노조는 이날부터 택배노동자들을 대상으로 서명운동을 시작했다. 국토부 장관을 면담해 서명지를 전달할 계획이다. 다음달 24일에는 전국택배노동자대회를 개최한다. 대회 장소는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