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선에서 가축방역사업을 전담하고 있는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 노동자들이 정규직 전환과 인력충원을 요구했다.

공공운수노조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지부(지부장 김필성)는 16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농림축산식품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는 안전한 먹거리를 위해 최일선에서 일하는 가축위생방역지원노동자를 정규직으로 전환하라"고 촉구했다.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는 가축방역사업과 축산물위생사업, 수입식용축산물 검역·검사를 주요사업으로 하는 기타공공기관이다. 조류인플루엔자(AI)나 구제역 같은 가축전염병을 예방하고 전염병이 발생하면 살처분 업무를 맡는다.

지부에 따르면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 정원은 1천61명이다. 사무업무를 하는 정규직은 49명이고 방역직·위생직·검역직·유통직·예찰직 1천12명은 무기계약 신분이다. 정규직 5%, 무기계약직이 95%다. 김필성 지부장은 "정부는 무기계약직을 정규직으로 보고 있기 때문에 문재인 정부의 공공부문 정규직화 정책 대상에 본부 노동자는 제외됐다"며 "주삿바늘에 찔리고, 소 뒷발에 채이고, 도축장·양계장에서 힘든 일을 참아 가며 검사업무를 수행하는 노동자들의 처우는 이전 정부와 변화된 것이 없고 무기계약직 신분도 그대로"라고 말했다. 농림부가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국회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본부 방역노동자의 이직률은 6.9%로 일반 공무원 이직률(2.6%)의 3배에 육박한다.

지부는 기자회견에서 "정부는 안정적인 가축위생방역지원 사업을 위해 행정인력을 충원하고 현장노동자를 정규직으로 전환하라"며 "중앙정부와 지자체로 나뉜 국가방역시스템을 일원화하기 위해 실태조사와 개선방안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지부는 17일부터 농림부 앞에서 릴레이 1인 시위를 시작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