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노총 울산본부
현대중공업 법인분할(물적분할)을 결정하는 31일 주주총회를 앞두고 노사가 맞붙었다.

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지부장 박근태)는 16일 전 조합원 4시간 시한부파업을 했다. 현대중공업은 금속노조와 현대중공업지부·대우조선지회를 상대로 울산지법에 업무방해금지가처분 신청을 냈다.

이날 오후 1시부터 특수선·울산 외 지역을 제외한 전 조합원 4시간 시한부파업을 한 지부는 임금·단체협상 출정식과 법인분할 저지 결의대회를 했다.

지부는 당초 2시간 파업을 계획했지만 전날 사측이 공개한 법인분할 계획서 검토 후 긴급 중앙대책위원회를 열어 4시간 파업으로 확대했다. 토·일요일을 빼고 21일까지 나흘간 4시간 파업을 한다. 22일에는 전 조합원 8시간 파업 후 서울 계동 현대중공업 서울지사 상경투쟁에 나선다.

지부 관계자는 "사측이 보내온 분할 계획서가 이미 공시된 자료와 별반 다르지 않은 데다, 단체협약 승계 등 핵심사항이 빠져 있는 빈껍데기 내용만 담겨 있었다"며 "지부 말살 의도가 드러난 만큼 투쟁 수위를 높이기로 했다"고 말했다.

지부는 출정식 뒤 울산 동구 본사 정문에서 민주노총 울산본부와 연대해 '법인분할 저지, 노동자 생존권 사수'를 위한 울산노동자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회사 반격도 만만치 않다. 현대중공업은 최근 울산지법에 금속노조와 현대중공업지부·대우조선지회를 상대로 업무방해금지가처분 신청을 제기했다. 31일 주주총회를 방해하면 채무자별로 각각 1억원씩 지급해 달라는 내용이다. 22일 오후 첫 심문기일이 잡혔다.

여론전도 눈길을 끈다. 현대중공업은 송철호 울산시장의 본사이전 반대발언이 나오고, 최근에는 울산시민 10명 중 8명이 "현대중공업의 법인분할 및 본사 서울 이전에 반대한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오자 대시민 홍보를 강화하고 있다. 회사는 '현대중공업 본사는 울산입니다'라는 제목의 4장짜리 대시민 홍보물을 제작해 배포하기 시작했다. 물적분할 필요성과 노동계 주장을 반박하는 내용이다. 현대중공업은 "대우조선해양과의 기업결합은 울산 시민, 동구 주민, 현대중공업이 함께 살기 위한 최선의 선택"이라며 "국가적 과제인 조선산업 경쟁력 회복을 위해서라도 반드시 필요한 시대적 소임"이라고 주장했다.

지역 민심 악화의 배경이 된 본사 이전에 대해서는 "중간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 본사가 서울에 있는 것일 뿐 신설 현대중공업 본사는 울산에 남는다"고 해명했다.

노동계는 반박했다. 윤한섭 민주노총 울산본부장은 "울산시민이 반대하는 이유는 현대중공업을 빈 깡통으로 만들고 알맹이만 서울로 가져가기 때문"이라며 "진짜 본사인 한국조선해양은 울산을 떠나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