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이낙연 국무총리·노영민 청와대 비서실장과 함께 국무회의장으로 입장하고 있다.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다시 한 번 국회에 협력을 요청했다. 국회 정상화와 주요 현안을 논의하는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와 여야 5당 대표 회동을 제안했다.

문 대통령은 14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정치가 때론 대립하더라도 국민의 삶과 국가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협력할 것은 협력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대외경제 불확실성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민생에 온기를 넣기 위해서는 여야를 넘어 초당적으로 힘을 모을 필요가 있다”며 “여야정 상설협의체 개최와 5당 대표 회동으로 막힌 정국의 물꼬를 틀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우선 여야정 상설협의체 개최를 주문했다. 분기별로 정례적으로 열겠다고 국민에게 약속한 만큼 반드시 지켜야 한다는 설명이다. 그는 “야당이 동의한다면 여야정 상설협의체에서 의제 제한 없이 시급한 민생현안을 논의할 수 있을 것”이라며 “추경의 신속한 처리와 함께 민생입법도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5당 대표 회동도 할 수 있다”며 “안보현안과 인도적 대북식량지원을 포함한 국정 전반에 대해 논의와 협력의 길을 열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전날 수석보좌관회의에서도 국회 정상화와 막말정치 종식을 거론했다. 그는 “국회가 일하지 않는다면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 몫이 될 뿐”이라며 “험한 말의 경쟁이 아니라 좋은 정치로 경쟁하고 정책으로 평가받는 품격 있는 정치가 이뤄지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자유한국당은 기존 입장을 유지했다. 자유한국당은 여야 3당이 참여하는 여야정 협의체와 일대일 영수회담을 요구하고 있다. 황교안 대표는 이날 오전 충북 제천에서 농촌 봉사활동을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일대일 대화로 진지하게 논의해야지 과거 같은 보여주기식 회담은 의미가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