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이 예고한 수입차 25% 관세 부과 결정시점이 다가오면서 자동차업계가 긴장하고 있다. 미국 무역확장법 232조에 따른 25% 관세폭탄이 현실화하면 미국 수출 비중이 높은 완성차와 부품사들이 직격탄을 맞을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자동차 수출의 30%에 달하는 대미 수출길이 막히게 되면, 국내 생산공장 축소·조정이 불가피해진다. 고용문제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국내 완성차 노조들이 앞다퉈 정부·국회에 관세폭탄 문제 해결을 촉구하는 배경이다.

금속노조 기아자동차지부(지부장 강상호)는 14일 보도자료를 내고 "문재인 정부와 국회는 미국 무역확장법 232조 부과 제외를 위해 초당적으로 협력하고 모든 국력과 외교력을 쏟아부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지부는 "매년 거듭되는 자동차산업 경기 하락과 공급과잉·실적부진이 장기화한 상황에서 미국 무역확장법 232조가 적용되면 자동차·부품산업에 막대한 위협과 고용불안이 야기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미국 상무부는 올해 2월18일 수입자동차와 부품이 미국 국가안보에 위협이 된다는 내용의 보고서를 백악관에 제출했다. 미국 무역확장법에서는 보고서 제출 90일 이내에 대통령이 관세부과를 최종 결정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결정시한은 이달 18일이다.

지부에 따르면 수출 차량에 최대 25%의 관세가 부과되면 기아차 국내공장 생산물량 중 미국 수출물량인 23만여대 생산에 차질이 생긴다. 소하리공장(2만3천대)·화성공장(2만7천대)뿐만 아니라 18만1천대를 생산 중인 광주공장이 직격탄을 맞게 된다.

지부는 "미국의 관세 부과가 확정되면 다른 국가에서도 자국산업 보호를 위한 유사한 조치를 취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기아차 국내생산 중 수출물량 64%(93만7천대)에 심각한 영향을 주게 되고, 소하리 1개·화성 1개·광주 2개 단위공장의 생산중단 혹은 조정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지부 관계자는 "완성차 라인이 아예 미국으로 이전될 가능성도 있고, 부품사 줄도산은 물론 자동차산업 중심지인 부산·울산·창원·광주·화성 등 지역경제 위기와 실업대란이 현실화할 것"이라며 "정부가 관세폭탄 문제를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노조 현대자동차지부는 지난달 한미정상회담 당시 정부에 관세폭탄 문제 해결을 촉구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