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노총 울산본부
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지부장 박근태)가 회사 물적분할에 맞서 투쟁수위를 끌어올린다. 31일 임시주주총회 전까지 부분파업·상경투쟁·영남권 집회를 하고, 주주총회 당일에는 조합원들이 직접 참여해 반대의사를 밝힌다.

지부는 8일 오전 울산 동구 현대중공업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국조선해양으로의 자산이전 법인분할을 저지하겠다"며 법인분할 저지 투쟁계획을 밝혔다.

지부는 16일 2시간 시한부파업을 한다. 특수선과 울산 외 지역 조합원을 제외한 조합원들은 이날 오후 3시부터 5시까지 파업한다. 같은 시간 공장 민주광장에서는 2019년 임단협 승리 출정식과 법인분할 저지 결의대회를 개최한다.

지부는 20일 국회 토론회를 한 뒤 22일 금속노조 주관으로 서울에서 결의대회를 연다. 주주총회 전날인 30일에는 현대중공업 앞에서 영남권 노동자와 지역대책위원회가 함께하는 대규모 집회를 한다. 주주총회 당일인 31일에는 우리사주·일반주 소유 조합원들이 참석해 권리를 행사한다. 조합원들은 물적분할 반대 리본을 착용하고 안전모·오토바이에 스티커를 부착한다.

주주총회에서 물적분할이 승인되면 현대중공업은 한국조선해양(존속회사)과 현대중공업(신설회사)으로 분할된다. 한국조선해양은 현대중공업·현대삼호중공업·현대미포조선·대우조선해양을 자회사로 두고 관할하게 된다.

박근태 지부장은 "부채 95%를 떠안는 현대중공업은 재무건전성이 떨어져 임금·노동조건·고용안정에 문제가 발생할 것"이라며 "이익은 재벌에게 집중되고, 노동자와 지역경제는 죽어 나가게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지역사회도 반발하고 있다. 물적분할이 되면 한국조선해양은 현대사옥이 있는 서울 계동으로 이전한다. 사실상 본사의 서울 이전이다.

울산시와 울산 동구 등 지자체는 한국조선해양의 서울 이전이 지역경제 침체를 유발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지난 7일 기자간담회에서 "현대중공업은 지난 46년간 울산에 본사를 두고 조선과 해양플랜트 분야 등에서 세계적으로 성장한 향토기업"이라며 "울산에 존속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천석 울산 동구청장도 같은날 "조선업 수주와 고용이 차츰 늘면서 동구지역 경제에 회복 기미가 보이는 이 시점에 현대중공업 물적 분할 및 한국조선해양 본사 이전이 추진되고 있어 매우 유감"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