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이 서울형 노동회의소 모델의 기반이 될 서울노동자위원회 구상에 들어갔다. 서울시 취약계층 노동환경 실태조사를 한 뒤 최적의 서울노동자위원회 모델을 만들어 11월께 모의회의를 개최한다는 계획이다.

한국노총은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회관에서 '서울시 취약계층 노동자 노동환경 실태조사 용역 준비회의'를 열었다. 연구용역은 서울시가 발주했다. 박원순 시장이 공약한 미조직·취약노동자 이해대변기구로 서울노동자위원회 모델을 만드는 것이 연구 목적이다.

이경호 사무처장은 이날 회의에서 "서울시 취약계층 노동자 실태조사는 미조직·취약노동자 이해대변기구인 노동회의소 설립과 한국노총 200만 조직화를 위한 중요한 자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노총은 사회서비스·보험설계사·아파트 경비와 청소를 비롯한 7개 직종 중 여성·청년·고령자·장애인 4개 취약계층 노동환경 실태조사를 7월까지 진행한다. 이를 통해 서울노동자위원회 조직적 토대를 마련한다. 그런 다음 전문연구진이 참여한 가운데 서울노동자위원회 설립 모델을 만들어 11월께 모의회의를 연다. 모범 운영매뉴얼을 만드는 것까지 계획 중이다.

서울노동자위원회가 가동되면 하반기 출범 예정인 서울경제사회노동위원회에 미조직·취약계층을 대표해 노동계위원으로 참여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한국노총은 서울노동자위원회가 서울형 노동회의소로 가는 징검다리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노동회의소는 법정 경제단체인 상공회의소에 상응하는 노동자 이익대변기구다. 각종 법률서비스나 직업훈련·취업·전직 지원을 통해 노동자 권익을 대변하는 기관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한국형 노동회의소 설립'을 공약했지만 국정과제로는 채택되지 못했다. 그런 가운데 지난 3월 이용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노동회의소의 설립 및 운영에 관한 법률'을 발의하면서 재조명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