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인수합병에 반대하는 울산·경남지역 노동계가 총력대응 체제에 돌입했다. 이달 말로 예정된 현대중공업 물적분할 주주총회를 앞두고 조선업계 여름투쟁이 본격화하고 있다. 예년과 달라진 점은 두 지역 시민·사회·정당이 노동계에 힘을 보태고 있다는 것이다.

6일 금속노조와 울산·경남 노동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인수합병 반대투쟁의 분수령은 31일 열리는 현대중공업 물적분할 계획서를 승인할 임시주주총회다. 주총에서 분할계획서가 승인되면 다음달 1일 현대중공업은 한국조선해양(존속법인)과 현대중공업(신설법인)으로 쪼개진다. 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는 주총을 무산시켜 분할계획을 막겠다는 입장이다.

노동계의 물적분할 반대투쟁에 지역사회도 함께한다. '현대중공업 법인분할 중단, 하청노동자 임금체불 해결 촉구 울산지역 대책위원회'가 7일 발족한다. 현대중공업 법인분리가 몰고 올 울산지역 경제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20여개 지역 시민·사회·정당이 대책위로 모였다. 대책위 관계자는 "범울산시민 서명운동을 하면서 현대중공업 물적분할에 따른 세수 감소 등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점을 알려 낼 것"이라고 말했다. 대책위는 이날 오후 울산시청 앞에서 발족 기자회견을 한 뒤 황세영 울산시의회 의장과 송철호 울산시장을 면담한다.

현대중공업지부는 8일 현대중공업 정문 앞에서 전체 직원에게서 받은 법인분할 반대 서명운동 결과를 발표한다. 최근 2019년 임금교섭을 시작한 지부는 지난 2일 노사 상견례 자리에서 사측에 물적분할 세부계획서 공개를 요구하며 날을 세웠다. 회사는 노동조건 변화와 단체협약의 채무적 부분을 담고 있을 분할 세부계획서는 공개하지 않고 부서별·과별 분할 설명회를 강행하면서 노조와 갈등을 빚고 있다.

울산보다 먼저 대책위를 꾸려 매각반대 운동을 하고 있는 대우조선 동종사 매각 반대 지역경제살리기 거제범시민대책위원회·대우조선 매각반대 지역경제살리기 경남대책위원회·재벌특혜 대우조선 매각저지 전국대책위원회는 7일 감사원에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에 대한 국민감사를 청구한다.

대우조선해양 최대주주인 산업은행이 일반경쟁이 아닌 비밀협상을 통해 현대중공업에 대우조선해양 주식을 넘기는 특혜를 준 것이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국가계약법)과 공기업 준정부기관 계약사무규칙 등 국가법령 위반이라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3개 대책위는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에 대한 감사도 요구한다.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 기업결합심사 신청을 하기 전에 김상조 위원장이 "기업결합에 문제가 없다"는 식의 발언을 한 것은 기업결합심사 담당공무원 업무에 부당하게 개입하고 심사기준을 제시한 것으로, 직권남용에 해당한다는 지적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