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제 개혁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법안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으로 국회가 내홍을 겪고 있다. 여야 4당이 국회 정상화를 촉구하는 가운데 자유한국당이 집단삭발을 하고 장외로 나갔다. 바른미래당은 지도부 사퇴 요구로 갈등에 휩싸였다.

바른미래당 원외 당협위원장 132명이 2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지도부 총사퇴를 위한 전현직위원장 및 정무직당직자 결의대회’를 열고 지도부 총사퇴를 촉구했다. 이들은 “국민의당 출신과 바른정당 출신 핵심 당원이 당의 위기에 더 이상 침묵할 수 없다는 공감대를 형성하고 당을 재건하기 위해 중지를 모은 역사적인 날”이라며 “현 지도부가 출범한 지 8개월째인데 비전 제시는 없고, 화학적 결합이란 구호만 내걸고 있다”고 비판했다.

패스트트랙 지정 과정에서 야기된 오신환·권은희 의원 사보임 강행과 관련해서도 비판이 쏟아졌다. 이들은 “(위원을) 사보임하지 않겠다는 공개적인 약속마저 하루 만에 번복해 의회민주주의와 정당민주주의에 조종을 울렸다”며 “지도부가 총사퇴한 후 한시적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를 가동시켜야 한다”고 밝혔다.

자유한국당은 장외투쟁을 시작했다. 이날 오전 청와대 앞에서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개최한 자유한국당은 서울과 대전·대구·부산 등을 돌며 패스트트랙 지정의 부당성을 주장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현장 최고위에서 “패스트트랙으로 지정한 선거제는 여당과 그에 동조하는 여권 세력으로 국회를 채우겠다는 발상”이라며 “대통령의 잘못된 정책에 대해 말 한마디 못 하게 만드는 공수처도 민생을 침해하는 것으로, 패스트트랙 법안은 좌파독재법”이라고 주장했다. 김태흠 자유한국당 좌파독재저지특별위원장과 윤영석·이장우·성일종 의원, 이창수 충남도당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 본관 앞에서 패스트트랙에 반발하며 삭발했다.

이해식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폭력 사태로 국회를 마비시킨 자유한국당이 또다시 전면투쟁을 선언했다”며 “볼썽사나운 삭발식을 그만두고 빨리 국회로 돌아와 법안·추경안 심의에 임하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