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제 개혁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법안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이 마무리됐지만 국회 정상화는 쉽지 않아 보인다. 자유한국당이 여야 4당 대화요청을 거절했다.

더불어민주당·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정의당 원내대표는 1일 오전 국회에서 만나 패스트트랙 지정 후속조치를 논의했다. 4당 원내대표는 ‘국민에게 드리는 말씀’이라는 입장문에서 “당장 내일이라도 (자유한국당을 포함한) 5당 원내대표 회동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4당은 “선거법과 공수처법·검경수사권 조정법을 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했지만 향후 본회의에서 이대로 처리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 “열린 자세로 자유한국당과 협의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원내대표들은 “국민 안전과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추가경정예산안이 국회에 제출됐고 탄력근로제 도입 등 노동관계 관련 법령 심의 역시 시급하다”고 호소했다.

자유한국당은 패스트트랙 지정에 대한 사과를 요구하며 대화요구를 거절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기자간담회에서 “여야 4당이 파국을 몰고 왔으면서 이제 와서 들어오라고 하는 것은 진정성이 없다”며 “패스트트랙 지정 철회와 사과가 먼저”라고 주장했다. 그는 추경안에 대해서는 “내년 선거를 위한 꼼수 추경”이라며 “재해추경만 따로 분리하지 않으면 논의하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자유한국당은 2일 의원 10여명이 국회에서 삭발하는 것을 포함해 장외투쟁을 이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