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이 폭발 직전이다. 29일 경제사회노동위원회 본위원회 서면의결마저 무산되자 한국노총 내부에서 '사회적 대화 무용론'에 힘이 실리고 있다. 경사노위 기능에 대한 회의론부터 운영 미숙에 대한 불만까지 한꺼번에 터져 나오는 상황이다.

이날 경사노위 본위원회 무산 소식이 전해지자 이성경 한국노총 사무총장은 "더 이상 경사노위에서 사회적 대화를 하는 의미가 없다"며 "한국노총이 경사노위에 계속 끌려다닐 것이 아니라 사회적 대화 구성부터 다시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사무총장은 "경사노위 프레임은 실패작"이라고 규정했다. 그는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 틀을 벗고 비정규직·여성·청년 취약계층을 포함하는 새로운 프레임을 짰는데 이로 인해 사회적 대화가 무너진 것은 경사노위 구성 자체가 실패작임을 보여 준다"며 "어느 한쪽의 불참이 문제라기보다는 경사노위 기능 자체가 처음부터 문제였다"고 비판했다.

경사노위 운영 미숙에 대한 불만도 커지고 있다. 지난달 7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본위원회가 청년·여성·비정규직 계층별 대표 3명의 보이콧으로 열리지 못한 이후 지금까지 본위원회가 줄줄이 무산됐는데도 경사노위가 아무런 대책을 마련하지 못했다는 지적이다. 정문주 한국노총 정책본부장은 "경사노위가 사회적 대화를 정상궤도에 올릴 생각은 안 하고 뒷짐만 지고 있다"며 "경사노위 사무국에서 미숙한 운영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국노총 안에서는 경사노위의 대대적인 개편 없이는 사회적 대화에 의미가 없다는 쪽으로 의견이 모아지고 있다. 조만간 경사노위와 문재인 정부의 사회적 대화체계에 관한 입장을 발표할 것으로 예상된다. 민주노총이 빠진 경사노위에 한국노총마저 불참할 경우 경사노위는 출범 5개월 만에 최대 위기에 봉착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