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6일 오후 강원도 고성 ‘비무장지대(DMZ) 평화의 길’을 방문했다.<청와대>
통일부와 서울시·경기도가 지난 27일 오후 판문점 남측 지역에서 ‘먼, 길’ ‘멀지만 반드시 가야 할 길’을 주제로 4·27 남북정상회담 1주년 기념 ‘평화 퍼포먼스’ 행사를 개최했다. 2차 북미정상회담 합의 실패 여파로 북측과는 함께하지 못했다.

프란치스코 교황 축하 영상메시지 보내

28일 통일부와 청와대에 따르면 이날 행사에서는 남북 정상이 처음 악수를 한 판문점 군사분계선(MDL)과 공동식수 현장, 두 정상이 단둘이 대화를 나눈 도보다리, 국군 의장대 사열 장소, 두 정상이 정상회담을 한 평화의 집 앞에서 한국·미국·중국·일본의 아티스트들이 공연을 선보였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행사에 참여하는 대신 영상메시지를 통해 4·27 남북정상회담 1주년 의미를 되새겼다. 문 대통령은 “우리는 평화롭게 살 자격이 있다”며 “우리는 공감하고 함께해야 새로운 미래를 열 수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1년간 판문점선언이 차근차근 이행되고 있다는 점도 강조했다. 그는 “남과 북이 함께 출발한 평화의 길”이라며 “판문점선언이 햇수를 거듭할수록 우리는 되돌릴 수 없는 평화, 함께 잘사는 한반도를 만날 것”이라고 말했다. 2차 북미정상회담의 합의 실패와 이후 주춤해진 남북관계를 “때로는 만나게 되는 난관”이라고 표현하며 “잠시 숨을 고르며 함께 길을 찾아야 한다”고 했다.

프란치스코 교황도 영상메시지를 보냈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인내심 있고 끈기 있는 노력을 통해 화합과 우호를 추구함으로써 분열과 대립을 극복할 수 있다”며 “판문점선언 기념행사가 모든 한국인들에게 평화의 새 시대를 가져다주기를 기도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26일 오후 강원도 고성 ‘비무장지대(DMZ) 평화의 길’을 방문했다. ‘DMZ 평화의 길’은 한국전쟁 이후 65년 동안 민간인 출입이 제한된 지역이다. 27일 최초로 국민에게 개방됐다. 문 대통령은 고성 해안길을 직접 걷고 해안길이 끝나는 ‘금강 통문’ 앞에서 참석자들과 함께 한반도 평화와 번영을 기원하는 솟대를 설치했다.

“한국 정부 과감하고 주도적 역할 해야”

정치권 기대와 주문도 이어졌다. 더불어민주당은 논평을 내고 “판문점선언은 남과 북 공동의 노력을 통해 대부분의 실천 항목들이 차근차근 완수됐다”며 “종전선언과 정전협정의 평화협정 전환을 위한 다자회담 등 남은 과제도 차질 없이 추진될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평화당은 “한반도 문제를 풀 지렛대로 한미정상회담에 뒤이은 남북정상회담 역할이 막중하다”며 “남북 정상은 4·27 판문점선언 정신으로 되돌아가 비핵화 문제에 대한 극적 해법을 도출해 주길 바란다”고 요청했다. 정의당은 “일시적인 교착국면의 물꼬를 트고 평화의 새 시대를 앞당기기 위해 정부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며 “중재자이자 촉진자, 그리고 한반도 평화의 당사자로 과감한 주도적 역할을 해야 한다”고 했다.

보수야당은 노선 수정을 요구했다. 자유한국당은 “문 대통령은 지난 1년을 냉철히 돌아봐야 한다”며 “외교안보 노선을 수정하고 총체적으로 재정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바른미래당은 “1년이 지난 지금 북한의 비핵화가 실질적인 진전이 없는 점에서는 답답한 게 사실”이라며 “과신이나 환상은 경계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노동·시민단체는 1주년을 기념하는 다채로운 행사를 열었다. 민주노총은 27일 오후 임진각 평화누리공원에서 ‘4·27 노동자 자주평화대회’를 개최했다. 민주노총은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은 오직 한반도의 주인인 우리 민족의 힘에 달려 있다”며 “민족 대단결의 힘으로 미국의 평화방해 책동을 무력화하고 판문점선언을 이행해 나가자”고 선언했다. 인권운동사랑방과 인권재단 사람은 4·27 판문점선언 1주년을 기념해 이달 30일까지 서울 인사동 라이프러리 아카이브에서 장기수 붓글씨 전시회 ‘선(線) 위에 선(立)’을 연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