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산업재해사망 추모의 날(28일)을 앞두고 민주노총이 17일 "건강한 일터, 안전한 사회, 죽지 않고 일할 권리를 보장하라"고 정부에 촉구했다.

민주노총은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청와대 사랑채 앞에서 '4·28 산재사망 추모 죽지 않고 일할 권리 쟁취 결의대회'를 열고 "문재인 대통령이 과로사회를 멈추자고 했지만 현실은 정반대로 가고 있다"고 밝혔다.

김명환 위원장은 "과로사회를 멈추겠다, 위험의 외주화를 금지하겠다, 이익보다 생명과 안전이 중하다고 했던 대통령 약속은 어디갔냐"고 되물었다. 김 위원장은 "과로사회를 멈추자면서 국회에는 탄력근로제를 처리해 달라고 요구해 대놓고 과로사를 합법화하자고 한다"며 "위험의 외주화를 방지하겠다더니 산업안전보건법 시행령에는 구의역 김군도, 발전소 김용균 노동자도 보이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이날 결의대회 참가자들은 △노동자 요구를 반영한 산업안전보건법 하위법령 개정 △탄력근로제 단위기간 확대 중단 △모든 노동자에게 산업안전보건법 전면적용을 요구했다.

민주노총은 매년 4월을 '노동자 건강권 쟁취투쟁'의 달로 정하고 산재로 숨진 노동자를 추모하는 한편 제도개선을 요구하고 있다. 민주노총은 결의대회를 시작으로 이달 말까지 전국 각지에서 산재추모 주간행사를 한다. 19일 국회 도서관 소회의실에서 '노동자 참여제도 실태 현장증언 및 국회 토론회'를 열고, 24일에는 '2019 최악의 살인기업 선정식'을 개최한다. 28일 경기도 남양주 마석 모란공원에서 중대재해 기업처벌법 제정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고 김용균 조형물 제막식을 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