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평화당이 문재인 정부를 비판하려다 한국감정원 노동자들의 노조활동을 비방해 논란이 되고 있다.

금융노조(위원장 허권)는 14일 성명을 내고 “한국감정원 노동자를 모욕한 민주평화당은 사과하라”고 밝혔다. 노조 감정원지부는 최근 정수연 제주대 교수(경제학)를 대구 동부경찰서에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했다. 정부의 부동산 정책 문제점을 지적하며 감정원 노동자들을 비하하는 발언을 수차례 했다는 판단에서다.

지부는 "표준주택 가격을 산정할 때 감정평가사가 아닌 비전문가가 수행해 오류가 많다"는 정 교수의 발언을 대표적인 예로 들었다. 지부는 정 교수가 최근 1년간 38차례에 거쳐 감정원 노동자들의 전문성을 무시하는 발언을 했다고 봤다. 고소 후 엉뚱하게도 정치권에서 지부를 비방하는 발언이 날아왔다.

민주평화당은 이달 11일 “학자 입에 재갈 물리는 문재인 정부”라는 제목의 논평을 냈다. 민주평화당은 “문재인 정부를 향해 부동산 가격공시제도 개혁을 요구해 온 학자가 명예훼손 혐의로 국토교통부 산하 공기업 노조로부터 고소를 당했다”며 “MB 정부 당시 4대강 사업을 비판한 학자를 한국수자원공사 4대강사업본부장이 고소했던 것과 다를 게 없다”고 주장했다. 민주평화당은 “양심에 따라 정부를 비판하는 학자의 입에 재갈을 물리겠다는 문재인 정부의 행태”라고도 했다.

정수연 교수는 한국감정평가학회 부회장을 맡고 있다. 학회는 한국감정평가사협회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협회 부회장이 감사를, 현직 이사들이 상임이사를 맡고 있다. 협회는 민간 평가법인 회원사의 이익을 위해 활동한다. 감정원과는 갈등 관계에 있다. 노조가 정 교수의 활동을 "양심에 따른 비판"이라고 한 민주평화당의 논평에 반발하는 이유다. 노조 관계자는 "정 교수가 자신의 정체성을 감춘 채 감정원 노동자들을 모욕해 왔다면 사익추구를 위한 기만이며, 고소는 바로 이 부분에 대해 사법적 판단을 구하기 위한 이뤄진 것"이라고 설명했다.

허권 위원장은 "조합원들이 당한 모욕감을 씻기 위해 시작한 정당한 법적투쟁을 민주평화당이 정권 지시에 의해 움직이는 어용노조 활동으로 비하했다"며 "책임 있는 해명과 사과를 하지 않으면 민주평화당을 적폐 정당으로 규정하고 내년 총선에서 10만 금융노동자의 준엄한 심판으로 그 대가를 치르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