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의 국회 앞 불법집회 혐의를 수사 중인 경찰이 민주노총 간부들을 상대로 압수수색을 하면서 노정관계가 경색되는 모양새다.

서울 영등포경찰서는 지난 13일 오전 민주노총 사무총국 간부 4명의 자택·차량·휴대전화를 압수수색했다. 경찰은 지난 3일 민주노총이 국회 담장을 넘었던 집회와 지난달 27일 전국노동자대회, 2월27일 자유한국당 전당대회 앞 시위와 관련해 불법집회 혐의를 수사하고 있다.

민주노총은 "과도한 수사"라고 반발했다. 민주노총은 이날 입장서를 통해 "(집회에) 관련된 민주노총 간부들이 성실히 경찰 조사에 임하고 있는 상황에서 압수수색을 강행했다"며 "공권력을 동원한 과도한 수사"라고 비판했다.

이달 3일 집회 당시 연행됐던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은 영등포경찰서에서 이전 모든 사건을 포함한 경찰 조사를 마쳤다. 가맹·산하 조직 대표자들도 조사를 받았다. 경찰 출석요구서를 받은 다른 간부들도 성실하게 조사를 받겠다는 입장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노총은 "정부가 원하는 것이 공안정국이냐"며 "공안탄압으로 짓누를수록 강하게 투쟁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김형석 대변인은 "자유한국당과 보수언론이 민주노총을 폭력집단으로 몰아세우며 민주노총 때리기를 하니 경찰도 무리수를 두는 것 같다"며 "모든 조사를 다 받은 김명환 위원장에게 경찰이 재출석 요구를 하는 것도 이런 배경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