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 2019.5.25 토 08:00
상단여백
HOME 사회ㆍ복지ㆍ교육 노동교육
스쿨미투 경북예고 이번엔 SNS에 비리 제보"학교가 고가 방과후학교 수업 강요했다" … 전교조 대구지부 "대구시교육청이 조치하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로 스쿨미투 증언이 나와 빈축을 산 경북예술고에서 또 다른 비리 의혹이 폭로됐다. 경북예고가 학생들에게 고가의 방과후학교 수업을 강요했다는 주장이다.

8일 전교조 대구지부에 따르면 제보자 학생 A씨는 최근 "레슨(방과후학교 수업)을 빠지려면 레슨을 듣지 않아도 레슨비를 전액 지불하고 부모님을 모셔와야 했다"고 SNS 계정 '경북예고공론화계정'에 제보했다. 경북예고공론화계정은 경북예고 졸업생 4명이 학교 내 비리를 알리기 위해 만들었다. 계정 관리자는 "학교를 다니면서 여러 문제의식을 가졌지만 당시는 재학생이었기 때문에 문제를 제기하기 어려웠다"며 "학교를 졸업한 뒤 이렇게 문제제기를 하게 됐다"고 운영 배경을 설명했다.

방과후학교는 정규교과 과정 이후 시간에 운영되는 프로그램이다. 정규교과 과정이 아니기 때문에 원칙적으로 강제 사안이 아니다. 노조 대구지부는 "대구교육청 방과후학교 운영지침도 '방과후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자발적 참여를 원칙'으로 하고 '학생의 선택기회를 제한하지 않아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계정을 운영하는 경북예고 졸업생은 "방과후학교 수업 강요와 관련해서 최소 8건의 제보를 받았다"며 "경북예고에서 미술을 전공하는 학생이라면 누구나 알 만한 사실"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학교에서 방과후학교 수업이 아니라 레슨이라는 이름을 붙여 이것이 선택사항인지 알지 못하고 수업을 듣는 학생도 적지 않았다"고 증언했다.

경북예고 관계자는 "(이 문제로) 교육청에서 학교를 두 번 방문한 상태고 감사가 예정돼 있다"며 "더 이상 할 말이 없다"고 말했다. 노조 대구지부는 "학교 내 모든 특별프로그램과 방과후학교는 반드시 연간 운영계획을 작성해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받도록 돼 있으며 그 내용을 공개해야 한다"며 "학교가 '몰랐다'는 말로 책임을 회피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고 비판했다.

대구지부는 "일부 교사가 제보 학생을 색출하는 행위를 한다는 제보가 있다"며 "용기를 내 제보한 학생이 입시 권한을 가진 일부 교사의 횡포로 불안에 떨고 있다"고 주장했다. 지부는 "교육청의 적극적인 개입이 불가피하다"고 덧붙였다.

대구시교육청 관계자는 "현재 감사가 시작된 상태"라며 "각 분야의 장학사와 1차 기본 조사를 마쳤고 현장조사를 하기 전에 구체적 사실관계를 파악하는 중"이라고 말했다.

강예슬  yeah@labortoday.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강예슬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5
전체보기
  • ㅇ진 2019-04-30 20:04:33

    과거 졸업생으로써도 보는 시선은 매한가지인 것 같네요. 주변에서도 얘기를 하는 사항을 들어보면 진짜 보통 일이 아니라 생각됩니다. 지금 시작한 감사를 통하여 당사자들의 개입이 없이 투명한 결과가 나왔으면 하는 생각입니다.   삭제

    • 예능인 2019-04-15 00:10:55

      협성재단의 비리는 어마어마 하   삭제

      • 예술 2019-04-15 00:05:35

        기사의견을 등록해주세요.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   삭제

        • 어쩌다가 2019-04-11 00:16:45

          학비도 비싸고 전교생도 일반고에 비해 많고 그 많은 돈이 어디로 가는걸까요...용기를 내준 졸업생과 재학생들 응원합니다. 노후된 기숙사시설은 아이들의 의식주생활입니다. 녹물이 나오는 세면대에서 양치도 힘들고 침대매트리스는 부서지고 곰팡이로 호흡기마저 위험할지경, 바퀴벌레와함께 생활하며 수압은 약해서 변기는 막히고 역류되고 좌변기를 사용하는 학교가 몇개나 있나요? 고학년이 되면 기숙사를 나가는 상황이 왜 일어나는지 한번쯤 생각해봅시다. 학생들의 등록금, 입학금...예산은 어디중점으로 잡으시는지...감사가 제대로 되는건가요?   삭제

          • 문제다문제 2019-04-09 15:13:41

            학교가 아니라 수강생많은 학원 인줄....   삭제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