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산하 지방공기업인 부산교통공사의 간접고용 노동자 정규직 전환 논의가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다. 당사자인 간접고용 노동자들이 직접고용을 요구하며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부산지하철노조는 8일 오후 부산 연제구 부산시청광장에서 '직접고용 쟁취를 위한 비정규직 청소노동자 결의대회'를 열고 "공사는 간접고용 형태를 유지하는 자회사 고용을 포기하고 직접고용 정규직으로 전환대책을 수립해 시행하라"고 촉구했다. 노조에 따르면 부산교통공사에는 1천500여명의 간접고용 노동자들이 일하고 있다. 500여명이 소방설비·차량정비 등 업무를 하고, 1천여명은 청소업무를 맡고 있다.

정부의 공공부문 정규직 전환 정책에 따라 부산교통공사는 지난해 1월부터 노·사·전문가 협의기구를 운영하고 있다. 공사는 지난해 6차례 회의 내내 자회사 방식을 제안했다. 올해 1월 공사 사장이 바뀐 뒤 가진 첫 회의인 지난달 22일 7차 회의에서도 같은 입장을 고수했다.

노조 관계자는 "공사는 간접고용 노동자 중 200여명에 대해서만 직접고용을 제안하고 청소노동자는 자회사, 승강설비 유지·보수 노동자 등은 용역회사를 유지하자는 입장"이라며 "국회·인천시·부산시를 본받아 청소노동자를 직접고용하자고 제안해도 수용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해 지방선거에서 부산시 지방권력이 교체됐고 새로운 공사 사장이 왔지만 이전과 바뀐 것이 없다"고 비판했다.

이날 결의대회에는 노조 서비스지부 청소노동자들과 정규직 조합원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노·사·전문가 협의기구는 이해당사자 간 협의로 정규직 전환을 하기 위한 기구인데도 공사는 자회사 설립 입장에서 한 치도 물러서지 않고 있다"며 "정규직·비정규직이 연대해 직접고용을 쟁취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