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YTN 캡처
국회 운영위원회가 4일 오후 국회에서 개최한 전체회의에서 청와대를 대상으로 문재인 정부 2기 내각 장관 후보자 인사검증을 둘러싸고 '난타전'이 벌어졌다. 노영민 비서실장이 출석한 가운데 조현옥 인사수석·윤도한 국민소통수석이 참석했다. 조국 민정수석은 불참했다.

포문은 자유한국당이 열었다. 조국 수석 불참을 두고 정양석 의원이 “청와대 업무보고에서는 장관 후보자 부실검증이 핵심인데 검증 당사자인 조국 수석이 불출석했다”며 “국회를 무시한 오만한 처사”라고 지적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엄호하는 데 주력했다. 김종민 의원은 “헌정사상 국회에 출석한 민정수석은 문재인·전해철 전 수석과 조국 수석뿐”이라며 “이명박·박근혜 정부 9년간 민정수석은 왜 한 번도 국회에 출석하지 않았느냐”고 꼬집었다. 인사검증자료 미제출과 관련한 공방도 이어졌다. 김정재 자유한국당 의원은 “인사검증시스템을 꼼꼼히 점검하는 것이 국회의 의무”라며 “후보자가 제출한 자료도 아니고 청와대가 검증할 때 요구하는 목록을 달라고 해도 주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노영민 비서실장은 “인사관리 사항은 대통령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대통령기록물법)과 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정보공개법)에 따라 비공개 대상”이라며 “후보자 사전 질문지라면 청와대 홈페이지에 다 공개돼 있다”고 답변했다.

황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문재인 정부 인사검증 시스템에 대한 국민의 오해가 있는 것 같다”며 “과거 박근혜 정권 때처럼 한 군데서 찍어서 되는 줄 아는데 문재인 정부에서는 인사수석-인사추천위원회-민정수석 3단계 과정을 거치며 철저히 검증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노영민 실장은 “과거처럼 국가정보원 자료를 활용하면 조금 나아질 수 있으나 국정원의 국내 정보활동을 허용해야 하기에 절대 안 된다”며 “7대 인사원칙에 해당하지 않아도 고의성·상습성·중대성을 보고 국민 눈높이에 맞게 엄중하게 검증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