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건의료노조
경기도가 경기도립 정신병원을 폐원하기로 결정하자 해당 병원 노동자들이 폐원 무효를 주장하며 파업을 예고했다.

보건의료노조 경기지역본부는 3일 오전 경기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기도가 노동자에게 살인이나 마찬가지인 폐업을 어떤 설명도 없이 밀실에서 일방적으로 결정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경기도는 지난달 27일 도립 정신병원을 올해 5월7일 폐업할 예정임을 알리는 공문을 병원측에 보냈다. 경기도는 병원을 위탁운영한 용인병원유지재단과의 협약기간 만료를 앞두고 최근 위탁운영 희망기관·단체를 모집했지만, 지원한 기관이 없어 폐원절차에 착수하기로 했다고 지난 2일 발표했다. 경기도는 “도내 정신의료기관 중 2천500여개 병상이 비어 있는 등 공급과잉 상태가 지속돼 왔다”는 설명도 덧붙였다.

노조는 경기도의 폐원 결정 과정에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노조는 “경기도가 폐원을 결정하면서 직원 또는 환자들에게 어떤 설명도 하지 않았으며, 폐원 결정 과정과 관련한 회의 내용도 공개하지 않고 있다”며 “경영상 어려움이 있다면 병원 구성원들과 함께 TF를 구성해 대책을 마련하면 되는데 밀실에서 처리해 버렸다”고 비판했다.

폐원 사유로 든 적자경영은 핑계라고 주장했다. 문지호 노조 용인병원유지재단지부장은 “공공병원에서 적자가 나는 것은 당연한데 적자를 핑계로 폐원한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며 “경기도가 2천500여개 병상이 비어 있다고 하는데 구체적인 근거를 확인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노조는 경기도가 위탁운영 실패의 책임을 지고 병원을 직접 운영하라고 요구했다. 폐원에 따른 고용문제 해결도 촉구했다. 문지호 지부장은 “폐원하면 노동자들은 재단이 운영하고 있는 또 다른 병원인 용인정신병원으로 옮겨 갈 수도 있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며 “하지만 선별 과정을 거칠 수 있다는 얘기도 있어 직원들이 불안해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노조는 이날부터 이재명 경기도지사 면담을 요구하며 경기도청 앞에서 1인 시위를 시작했다. 경기도가 제시한 폐업일인 5월7일에는 지부에 소속된 경기도립 정신병원과 경기도립 노인전문병원·용인정신병원 노동자가 참여하는 파업도 계획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