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가 월 50만원의 청년구직활동 지원금을 25일부터 신청받는다. 일자리 찾기에 나선 청년들의 어려움을 덜어 주기 위해 취업 준비자금을 지원한다.

노동부는 18일 “청년 취업시장 특성을 고려해 설계한 ‘청년구직활동 지원금’제도를 운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지난해 3월 ‘청년일자리 대책’ 일환으로 구직활동을 하는 청년들에게 예산을 지원하기로 했다. 국회 논의를 거쳐 올해 신규사업으로 예산 1천582억원을 편성했다. 지원 대상자는 8만명이다.

사업은 만 18~34세 미취업자 가운데 고등학교나 대학·대학원을 졸업 또는 중퇴한 지 2년 이내인 청년을 대상으로 한다.

고등학교·대학교·대학원 재학생이나 휴학생은 참여할 수 없다. 국민 가구소득의 중간값인 중위소득의 120% 이하 가구에 속한다는 요건도 갖춰야 한다. 지원 대상자로 선정된 청년에게는 월 50만원씩 최대 6개월간 취업 준비비용이 제공된다. 1회만 지원한다.

지원금을 받으려는 청년은 구직활동 계획서와 구직활동 보고서를 작성해 제출하고, 예비교육 참석 등 구직활동을 돕는 프로그램에 반드시 참여해야 한다. 지원금은 신용카드 포인트로 지급된다. 현금으로 인출할 수 없다. 요건을 갖춘 청년 중 졸업 경과 기간이 길고 유사 정부 지원사업 참여 경험이 없을수록 지원받을 가능성이 높다.

참여를 원하는 청년들은 이달 25일부터 온라인 청년센터(youthcenter.go.kr)에서 신청할 수 있다. 제출 서류는 구직활동계획서와 졸업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다. 결과는 신청한 다음달 15일 문자메시지 등으로 개별 통보된다.

이재갑 노동부 장관은 “청년기의 첫 직장은 생애소득과 고용안정에 큰 영향을 미치는 만큼 청년들이 취업 준비비용 부담을 덜고 구직활동에 전념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본인의 적성·능력·희망에 보다 잘 맞는 일자리를 찾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제도를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