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과거사위원회가 활동기간을 5월 말까지 2개월 추가 연장한다. 용산참사 진상과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성폭력 사건, 고 장자연씨 사건의 숨겨진 진실이 드러날지 주목된다.

법무부 검찰과거사위는 18일 오후 정부과천청사에서 정례회의를 열고 실무 조사기구인 대검찰청 과거사 진상조사단이 건의한 활동기간 연장안을 수용하기로 결정했다. 과거사위는 "용산참사 사건은 1월에야 사건이 재배당된 사정 등을 감안해 필요한 조사를 진행할 수 있어야 한다고 판단했다"며 "김학의 전 차관 사건과 장자연 리스트 사건은 그동안 진행된 조사 결과를 정리하고 추가로 제기된 의혹사항에 대한 조사를 마무리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검찰과거사위는 6개월간 한시적으로 활동하기로 하면서 지난해 2월 출범했다. 이후 세 차례 기한을 연장했다. 최근 진상조사단은 용산참사·김학의 전 차관 사건·장자연씨 사건 등 조사가 미진한 3개 사건을 마무리하기 위해 활동기간을 연장해 달라고 검찰과거사위에 건의했다. 검찰과거사위는 지난 12일 재연장을 하지 않겠다는 방침을 내놨다.

검찰과거사위가 기존 방침을 뒤집고 활동연장을 결정한 것은 세 사건의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여론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청와대 홈페이지 국민청원의 경우 장자연 사건 재수사를 요구하는 청원에 60만명 이상이 참여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이날 장자연 사건·서울 강남 클럽 버닝썬 사건 같은 부실수사 의혹을 낱낱이 규명하라고 지시한 점도 기간연장 결정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진상조사단 활동 연장으로 10년이 지나도록 감춰진 용산참사 진실이 드러날지 관심이 모아진다. 진상조사단은 용산참사 진상규명 활동 과정에서 일부 조사단원들이 외압의혹을 제기하며 사퇴하면서 올해 1월에야 새로 팀을 꾸린 상태다.

용산참사진상규명위원회는 이날 오전 정부과천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기한이 연장돼도 조사시간이 촉박하기 때문에 조사단원을 충원해 철저한 진상규명 활동을 해야 한다"며 "유가족들과 생존 철거민들은 진실을 밝힐 마지막 기회라는 각오로 모든 수단을 동원해 진상규명 투쟁을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