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두환씨가 5·18 민주화운동 관련 피고인 신분으로 11일 오후 광주지법에 출석했다. 그는 “발포 명령을 부인하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이거 왜 이래”라며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전씨 법원 출석에 여야 4당은 “응분의 책임”과 “사과”를 촉구했다. 자유한국당만 “의혹 해소”를 주장했다.

5·18 민주화운동과 관련해 사자 명예훼손 혐의로 기소된 전씨는 모든 혐의를 부인했다. 그는 2017년 4월 펴낸 <전두환 회고록>에서 5·18 민주화운동 당시 헬기 사격을 목격했다고 증언한 고 조비오 신부를 “성직자라는 말이 무색한 파렴치한 거짓말쟁이”라고 비난한 혐의로 불구속 기소됐다.

전씨 변호인단은 이날 재판에서 “본인의 기억과 국가기관 기록, 검찰 수사기록을 토대로 확인된 내용을 회고록에 쓴 것”이라며 “고의성을 가지고 허위사실을 기록해 명예를 훼손한 것이 아니다”고 주장했다. 헬기 사격설과 관련해서도 “진실이 아직 확인된 것도 아니다”고 반박했다.

검찰은 그러나 “국가기록원 자료와 국방부 특별조사위원회 조사 결과, 참고인 진술 등을 조사해 군의 헬기 사격이 있었다는 객관적인 증거를 확보했다”며 “회고록에 허위내용을 적시해 조비오 신부의 명예를 훼손했다”고 밝혔다.

전씨 법원 출석과 관련해 여야는 일제히 성명을 내고 “사과”와 “엄벌”을 촉구했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전씨는 39년간 과오를 뉘우치지 않고 역사를 왜곡해 왔다”며 “(법원이) 오직 법과 원칙에 따라 응분의 책임을 물어 주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김정화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전씨가 광주의 수많은 시민을 무참히 학살했다는 것은 만고불변의 사실”이라며 “과오를 인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은 “전씨는 5·18에 대해 입을 다물고 남은 삶을 속죄하며 보내는 것이 마땅하다”며 “전씨를 엄벌하는 것이 시대의 의무”라고 강조했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오늘 시작된 전두환 전 대통령 재판이 공정하게 진행돼 5·18 민주화운동과 관련한 세간의 미진한 의혹들이 역사와 국민 앞에 말끔히 해소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의혹해소를 요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