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제2 광주형 일자리 찾기를 본격화하고 있다.

노사발전재단(사무총장 이정식)은 5일 오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노사 상생형 지역일자리 컨설팅 지원사업 지방자치단체 설명회’를 열었다. 재단은 지자체·기업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광주형 일자리 사례와 정부의 각종 지원사업을 소개했다.

정부·여당·청와대가 지난달 "상생형 지역일자리 확산"을 결정한 데 따른 후속조치다. 고용노동부와 재단은 광주형 일자리처럼 노사민정 합의를 거쳐 새로운 일자리 모델을 개발하려는 지자체 8곳을 선정해 컨설팅과 운영인력·재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달 29일까지 지자체 신청을 받는다.

재단은 선발된 지자체와 협정을 맺고 전담인력을 배치한다. 상시모니터링·중간점검·현장방문을 통해 사업수행을 지원한다. 노사 상생형 지역일자리 사업을 발굴·시행하기 위해 노사민정협의체 운영비용도 제공한다.

재단은 노사민정이 새로운 일자리 모델을 통해 원·하청 관계를 개선하거나 상생기금을 조성하기로 합의한 지자체를 우대할 예정이다. 지역일자리 창출과 임금격차 해소, 노동시간단축,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정책을 이행하는 지자체도 우대한다.

정부는 지역 노사민정이 상생 일자리 협약을 맺으면 △산업단지 임대료 할인 △펀드지원과 중소기업 전용자금 마련 △직장어린이집 설치비 지원 △산업단지 기숙사와 통근버스 지원 혜택을 준다.

이정식 사무총장은 “컨설팅 대상으로 선발된 지역에서 노사상생형 지역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