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부문노조들이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산하 공공기관위원회(업종별위원회) 출범을 다시 추진한다. 기획재정부에는 임금피크제·노동기본권·공공부문 안전관리 강화 등 세 가지 의제를 논의하는 노정협의를 요구한다.

양대 노총 공공부문노조 공동대책위원회는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공공연맹 회의실에서 올해 첫 대표자회의를 열었다. 공대위에 참여하는 5개 노조 대표자들이 참석했다.

대표자들은 이날 회의에서 경사노위에 공공기관위 출범을 요구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한국노총 산하 금융노조·공공노련·공공연맹이 참여한다. 민주노총이 경사노위에 참여하지 않고 있는 만큼 공공운수노조·보건의료노조는 불참한다. 한국노총 공공부문노조 대표자들은 공공운수노조·보건의료노조에 공공기관위 참관을 요청했다. 두 노조 대표자는 "민주노총 내부 논의가 필요한 사안"이라며 확답을 하지 않았다.

공대위는 지난해 공공기관위 출범 논의 과정에서 노동시간단축을 비롯한 8가지 요구안을 제시했다. 기재부는 임금피크제·노동기본권 문제 관련 요구에 난색을 표했다. 공대위와 기재부는 두 의제를 별도로 협의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공대위 대표자들은 태안 화력발전소 비정규직 김용균씨 죽음 이후 부각된 공공부문 안전관리 강화 의제를 별도협의 안건에 추가할 방침이다. 조만간 기재부에 공식 노정협의를 요구한다.

공대위 관계자는 "5개 노조는 공공기관위 출범과 논의, 기재부 노정협의 과정에서 함께 대응하기로 했다"며 "경사노위 산하 공공기관위 출범이 늦어진 상황이어서 향후 사회적 대화와 교섭에 속도를 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