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노총>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탄력근로제 단위기간 확대에 대한 노사정 합의를 존중해 입법하겠다"고 말했다. 다음달 국회가 문을 열면 법 개정이 빠르게 추진될 것으로 전망된다. 자유한국당은 "한국노총과 정책공조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한국노총과 자유한국당은 25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회관에서 정책간담회를 열었다. 양측은 지난달 18일에도 정책간담회를 했다. 당시 자유한국당은 당을 찾은 한국노총에 답방을 약속했다. 한국노총 정기대의원대회와 자유한국당 전당대회가 27일로 겹치면서 방문이 성사됐다.

김주영 위원장은 "최근 탄력근로제 단위기간 확대에 어렵게 사회적 합의를 이뤘다"며 "국회에서 노사정 합의를 최소한의 기준으로 보고, 다수 노동자 권리가 지켜질 수 있도록 방안을 만들어 달라"고 주문했다. 김 위원장은 "노동의 문제는 먹고사는 문제와 직결되는 만큼 입법 과정에서 일하는 사람의 노동 가치가 지켜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솔직히 경제사회노동위원회에서 탄력근로제 단위기간 확대 합의가 안 될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김주영 위원장의 큰 결단으로 합의를 이룬 것에 경의를 표한다"고 밝혔다. 그는 "노사정이 합의해 국회로서는 상당한 부담을 덜었다"며 "노사정 의견을 존중해 입법하겠다"고 답했다.

자유한국당은 이날 더불어민주당과 정책연대협약을 유지하고 있는 한국노총을 향해 "지속적인 정책공조"와 "활발한 소통"을 강조했다. 반면 최저임금 결정구조 개편을 비롯한 노동현안에 대해서는 입장차를 드러냈다. 나 원내대표는 비공개 간담회에서 "중소기업에 최저임금 인상이 큰 부담이 된다"며 최저임금에서 주휴수당을 제외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노총은 자유한국당에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노조법) 개정과 국제노동기구(ILO) 핵심협약 비준 △주한미군 한국인노동자 고용안정을 위한 인건비 보전비율 75%에서 100%로 확대 △택시 카풀앱 불법 유상운송 영업행위 근절과 실노동시간 반영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