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북도가 도내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이른바 ‘명문대’ 진학률을 조사한 것을 두고 전교조가 "자사고 설립을 위한 조치"라고 비판했다.

25일 노조 충북지부에 따르면 최근 충북도청 직원들은 충북도 내 인문계열 고등학교에 전화를 걸어 서울대·연세대·고려대·카이스트를 비롯한 특정 대학 진학 결과를 요구했다. 논란이 일자 충북도청은 조사를 중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부는 이날 성명을 내고 “도청 직원이 일선학교 입시현황을 파악하는 것은 절차적·내용적으로도 매우 부적절한 일”이라며 “이번 조사는 충북도의 자사고 설립 의욕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지부에 따르면 충북도와 충북도교육청은 지난해 12월 무상급식 경비 분담과 미래인재 육성에 합의했다. 그런데 미래인재 육성에 관해 두 기관에 입장차가 있다는 것이 지부 설명이다.

지부 관계자는 “충북도교육청은 인재육성 대안으로 미래형 학교모델 창출을 주장하는 반면, 충북도는 자율형사립고 등을 주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부는 “충북도가 충북도교육청과 미래인재 육성에 대한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자 직접 나서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심이 든다”며 “노조는 특권경쟁교육을 유발하고 사교육을 조장해 교육 공공성을 훼손하는 자사고 설립에 반대하며, 단호하게 대응하겠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