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청년실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치구와 협력해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1천30개를 제공한다고 21일 밝혔다.

서울시는 “올해 지역주도형 일자리를 만드는 기업에 채용인원 한 명당 연간 최대 2천400만원을 보전한다”며 “이달부터 개별모집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역주도형 일자리는 지자체가 추진하는 청년일자리 사업을 행정안전부가 지원하는 사업으로 지난해부터 시행됐다. 2021년까지 총 7만명 이상 청년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시와 각 자치구가 설계·기획해 1천30개 청년일자리를 만든다는 목표다.

서울지역 만 39세 이하 미취업 청년이면 누구나 사업에 참여할 수 있다. 사업유형은 △지역정착지원형 △창업투자생태계조성형 △민간취업연계형으로 구분된다. 지원내용은 청년채용기업 인건비 지원과 창업 지원, 공공기관·민간기업 연계 일자리 제공 등이다.

지역정착지원형은 낙후지역 청년의 지역정착 활성화를 위해 청년을 채용한 기업에 인건비를 최대 2년간 한 명당 연간 2천400만원을 지원한다. 2년 이상 계속고용시 추가로 1년간 2천400만원을 준다. 마장동 축산물시장 식육 가공업체·협동조합이나 지역 사회적경제 분야, IT·문화·예술·사회혁신 분야에서 일하는 청년인력을 지원한다.

창업투자생태계조성형은 도시청년 이동식 플라워마켓 창업·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 양성사업 등 4차 산업과 관련한 창업을 하는 청년 한 명당 최대 2년간 연 1천500만원을 준다. 민간취업연계형은 공공·민간기업이 청년을 채용해 1년간 경력을 쌓도록 하는 사업이다. 채용기업에 청년 한 명당 최대 연 2천250만원을 지원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