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정오 청와대에서 가진 종교지도자 초청 오찬간담회에서 “2차 북미정상회담에서 비핵화와 북미관계 정상화와 관련해 큰 진전이 있을 것”이라며 “싱가포르 공동성명의 구체적이고 가시적인 이행이 빠르게 진행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희중 한국천주교주교회의 의장·원행 조계종 총무원장·이홍정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총무·오도철 원불교 교정원장·이정희 천도교 교령·박우균 민족종교협의회 회장·김영근 성균관장이 참석했다. 3·1 운동 100주년 기념사업을 추진하는 한국종교인평화회의에 참여한 종단들이다.

문 대통령은 “북미정상회담에서 진도가 더 이어지는 데 가장 필요한 것이 국민통합”이라며 “우리 내부가 한마음이 된다면 어려움이 있더라도 같이 돌파할 텐데 남남갈등이 있으니까 쉽지 않다”고 토로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3·1 독립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종교계 역할을 강조했다. 그는 “100년 전 3·1 독립운동에 앞장선 민족대표 33인은 모두 종교인이었다”며 “종교계의 헌신으로 세계적으로 찾아보기 어려운 연대와 협력의 역사가 만들어졌다”고 평가했다.

한국종교인평화회의는 18~21일 전 세계 20개국 33명의 종교지도자·학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3·1 운동 100주년 세계종교인평화기도회를 연다. 3월1일 정오에 맞춰 서울 광화문광장을 비롯한 전국 교회·교당·사찰·성당·향교 등 종교시설에서 3분간 타종행사를 한다.

한편 문 대통령은 같은날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국회와 정치권 일각에서 5·18 민주화운동을 폭동이라거나 북한군이 남파됐다고 왜곡하고 폄훼하는 것은 우리의 민주화의 역사와 헌법정신을 부정하는 것”이라며 “민주주의를 훼손하고 나라의 근간을 무너뜨리는 것으로 국회 스스로 부끄러워해야 할 자기부정”이라고 비판했다.

문 대통령은 “표현의 자유와 관용이 민주주의를 파괴하거나 침해하는 주장과 행동까지 허용할 수는 없다”며 “지금도 아픔이 가시지 않은 민주화운동을 대상으로 색깔론과 지역주의로 편 가르고 혐오를 불러일으키는 행태에 대해 국민이 단호히 거부해 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