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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전력 노사, 고객센터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해법 찾을까노동자들 '직접고용' 요구 다음달까지 릴레이 궐기대회 … 노사 조만간 교섭 재개
▲ 전력노조 한전고객센터지부(위원장 곽현희)는 지난 16일 오후 서울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자회사 설립 음모 분쇄를 위한 궐기대회’를 열고 직접고용 정규직 전환을 요구했다.<제정남 기자>
한국전력공사와 공사 고객센터 비정규직이 정규직 전환 해법을 찾기 위해 대화를 재개한다. 공개채용을 통한 선별 전환 또는 자회사 전적 두 가지 제안을 한 한전측과 직접고용을 요구하는 노동자들이 접점을 찾을지 주목된다.

전력노조 한전고객센터지부(위원장 곽현희)는 지난 1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자회사 설립 음모 분쇄를 위한 궐기대회'를 열고 "한전은 공공기관의 사회적 책무를 수행하고 공공성 회복을 위해 외주용역 비정규직을 직접고용하라"고 촉구했다.

지부에 따르면 한전은 2006년부터 상담업무를 외주화하기 시작했다. 한전 정규직에서 용역회사 직원이 된 고객센터 노동자들은 용역업체가 바뀌는 2년마다 고용불안에 시달린다. 지난달 말 기준 전국 고객센터에서 일하는 비정규직은 927명이다. 정부의 정규직 전환정책에 따라 지난해부터 정규직 전환 논의를 시작했지만 노사 이견이 크다. 한전측은 공채를 실시하는 방법과 자회사를 설립해 전적하는 방안 두 가지를 제시했다. 지부가 거부하면서 지난달 중순부터 논의가 중단됐다.

지부 관계자는 "공채를 하면 직원 중 탈락자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절대 수용할 수 없는 제안"이라며 "자회사 방식에 대해서도 전체 상담사들 고용이 승계되는지 여부와 근로조건이 어떻게 바뀌는지에 대해 한전측이 아무런 구상을 내놓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지부는 지난 9일부터 시작한 한전 규탄 궐기대회를 다음달 9일까지 주말마다 열 방침이다. 한전측은 지부가 대화를 중단하고 거리로 나서자 최근 다시 교섭을 제안했다. 이르면 이번주 정규직 전환 방식 해법을 놓고 원청과 간접고용 비정규직 상담사들이 마주 앉을 전망이다.

곽현희 위원장은 "간접고용 비정규직으로 전락한 상담사들은 최저임금을 받으며 한전을 위해 희생을 감수했다"며 "한전은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공공부문의 모범 사용자로 거듭나기 위해 고객센터 비정규직을 직접고용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지부 조합원들은 결의대회 후 청와대까지 행진했다. 전국에서 모인 조합원 200여명이 함께했다.

제정남  jjn@labor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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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 댓글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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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ㅇㅇㅇ 2019-03-07 08:57:09

    나도 대기업 하청에 들어가서 시위하면서 본사정직원까지 밟고 올라가야지^^   삭제

    • ㅇㅇ 2019-02-20 17:30:36

      비대한 철밥통 정규직 구조조정 좀 먼저해라.   삭제

      • 2019-02-20 10:22:09

        솔직히 다른 비정규직들은 그래도 경쟁해서 들어왔기에 어느정도의 능력을 갖추지면
        콜센터는 정말 아무나 들어가는거 아닌가..... 정규직인 입장에서 생각해도 정말 너무 말도안되는 정책임.... 3년 빡세개 공부하고 준비한게 물거품되는기분   삭제

        • .. 2019-02-19 16:09:26

          그들은 협력업체의 정규직 또는 비정규직입니다.
          계약한 협력사에서 방안을 강구하던지
          정규직을 새로이 채용하는 과정에서 가점을 주던지 해야 정상이고
          협력사는 일반적인 기업인데 한전의 비정규직이라는 정책의 탈을 씌워 생각을 그르치면 안됩니다   삭제

          • 대길 2019-02-19 12:33:18

            임금은 적어도 차별대우는 해선안됨
            정규직은 정규직모집때 정식으로 시험을
            치르고 비정규직경력에 따라 가점을
            부과해주는 것이 최선이라 여김.   삭제

            • 텀블러 2019-02-18 23:36:54

              한전 언넝 이분들 정규직 시켜주셔야죠
              3D 감정노동자들을 청년선호일자리로 둔갑시켜 상담사들 자르려는속셈인가분디.. 한전 반성하세요!!   삭제

              • hee8069 2019-02-18 21:35:15

                비정규직이라는 이름으로 동일업무 최하대우.
                하루하루 감정노동 어려운 환경입니다.
                어렵게 노력하시고 공부하신 분들과 동일한 급여 바라는거아닙니다. 최소한의 대우. 미래가보이는 직장에 다니고 싶을뿐입니다.. 우리의 미래에 조금이나마 관심을 가져주세요.   삭제

                • 당신의이름을걸고 2019-02-18 20:32:18

                  한전은 과거 무시험으로 정규직화 시킨 사례가 있고 동일시기 고객센터는 시대적 추세라는 이유로 아웃소싱으로 강제적으로 내쫓았다. 그리고 불과 2년전 경영 비효율을 이유로 한전의 밤을 지키며 국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했던 전국 야간 콜센터를 3곳으로 통폐합시키면서 업체를 통해 간접적, 강제적으로 상담사를 이직, 근무시간 축소를 시켰다. 문대통령의 지시로 정규직화 협상 테이블에 앉기는 하나 자회사도 시켜줄 마음이 없는 그들은 정권이 바뀌고 경영 비효율의 이유로 고객센터를 폐지 할것이다. 그들이 말처럼 불편한건 국민들 뿐일테니.   삭제

                  • 장유채 2019-02-18 20:01:55

                    공공부문 외주화 이제 그만 합시다   삭제

                    • 김태호 2019-02-18 17:52:42

                      감정노동자 한전상담사의 정규직 전환이 하루속히 이루어지길 고대하며 지지합니다.   삭제

                      11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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