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송도 경제자유구역에 유치하려던 국제병원 사례가 제주 녹지국제병원의 플랜B가 될 수 있을까. 보건의료노조가 송도 국제병원을 녹지국제병원 문제 해법으로 제안했다.

노조는 14일 논평에서 “송도 경제자유구역마저도 정책을 변경했는데 제주도가 공공병원으로 전환을 못할 이유가 없다”며 “정부는 녹지국제병원의 공공병원 전환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제주도와 정책협의에 착수하라”고 요구했다.

노조에 따르면 인천시는 2008년부터 송도에 300병상 규모의 국제병원을 유치하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부지를 마련했지만 영리병원 허용 논란을 샀다. 이런 가운데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해 8월 경제자유구역위원회 회의를 열어 송도에 비영리병원이 들어설 수 있도록 허용했다.

노조는 “의료양극화를 우려한 노동·시민단체의 영리병원 반대투쟁이 격렬하게 진행되는 상황에서 인천시가 영리병원 대신 비영리병원 설립을 강력하게 추진했고, 문재인 정부가 이를 승인했기 때문에 가능했다”며 “이처럼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머리를 맞대면 영리병원이 아닌 비영리병원 설립과 공공병원 전환도 얼마든지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녹지국제병원은 제주 서귀포시 제주헬스타운 내 지하 1층·지상 3층 건물로 지어져 있는데, 공공병원 용도에 맞는 리모델링과 신축도 얼마든지 가능하다”며 “녹지국제병원을 공공병원으로 전환하는 것은 민간이 의료공급의 대부분을 담당하고 있고, 공공재원의 투입과 지원이 거의 없는 제주도의 공공의료 강화를 위해서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한편 의료법에 따라 녹지국제병원은 허가 90일 이내인 다음달 4일까지 개원해야 한다. 노조는 녹지국제병원 개원에 반대하며 지난 11일부터 청와대 앞에서 노숙농성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