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이 5·18 민주화운동 폄훼 발언으로 논란을 빚은 이종명 의원을 제명하기로 했다. 김진태·김순례 의원은 전당대회 이후로 징계 결정을 미뤘다.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과 노동단체·진보성향 시민단체들은 자유한국당 중앙윤리위원회 결정을 “꼼수”라고 비판했다.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는 14일 오전 회의를 열고 당 중앙윤리위에서 결정한 징계권고안을 의결했다. 김용태 사무총장은 이날 비대위 회의 뒤 브리핑에서 “해당 의원들의 발언이 5·18 정신과 자유한국당이 추구하는 보수적 가치에 반할 뿐만 아니라 다수 국민의 공분을 자아내는 심각한 해당행위라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며 의결 내용을 밝혔다.

자유한국당 당규에는 징계 종류를 제명·탈당권유·당원권정지·경고로 규정하고 있다. 가장 높은 수위의 징계인 제명은 윤리위 의결 뒤 의원총회에서 재적의원 3분의 2 이상 찬성으로 확정한다. 제명되면 5년간 재입당할 수 없지만 최고위원회 승인을 얻어 복당할 수 있다. 당원 자격을 상실하고, 의원직은 그대로 유지된다.

2·27 전당대회에 각각 당대표와 최고위원으로 출마한 김진태·김순례 의원은 전당대회 이후로 징계 결정을 미뤘다. 당규에 "후보자는 후보등록이 끝난 때부터 윤리위원회 회부 및 징계 유예를 받는다"는 조항을 이유로 들었다.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과 노동단체·진보성향 시민단체들은 자유한국당 윤리위 결정을 “꼼수”라고 비판했다. 더불어민주당·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정의당 전국청년위원회와 청년본부는 이날 오후 국회 본청에서 규탄대회를 열고 “만약 김진태·김순례 의원이 이달 당대표·최고위원이 된다면 이들의 징계는 유야무야 끝나게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참석자들은 “자유한국당은 꼼수 징계를 철회하고 강력한 징계를 내려야 한다”며 “5·18 망언 3인방은 책임을 지고 의원직에서 사퇴하라”고 요구했다. 민주일반연맹은 이날 오후 서울 영등포구 자유한국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철 지난 색깔론으로 민주주의를 가로막으려는 세력인 자유한국당은 해체가 답이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