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과 정부가 태안 화력발전소 비정규직 고 김용균씨 죽음의 원인을 밝힐 석탄발전소 특별노동안전조사위원회(진상규명위원회)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가칭)발전산업 안전강화 및 고용안정 TF를 구성한다. 여당이 TF 활동에 힘을 싣기로 하면서 진상규명위 활동과 발전소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논의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차려진 김용균씨 빈소를 찾아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것이 국가가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일"이라며 "당정 TF를 통해 진상규명과 정규직 전환이 이행되는지 점검하고 대책을 세워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이 대표는 고인의 부모와 이모부 등 유가족을 면담한 자리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에게 발전소에서 1년에 수명씩 죽는 상태를 놔둬서는 안 된다고 했다"며 "정규직화에 복잡하고 어려움이 있겠지만 단계적으로 풀어 나가자는 데 서로 공감했다"고 말했다. 그는 "(김용균씨 죽음과 관련해) 진상조사를 철저히 하고, 당장 시급한 안전시설을 보강하는 것부터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조정식 당 정책위의장은 "당정 발표가 대책으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천하고 이행될 수 있도록 TF에서 점검하겠다"며 "실천대책을 TF에서 만들겠다"고 말했다. 정부·여당은 김용균씨 장례가 마무리되면 TF를 구성한다는 방침이다. 우원식 의원이 TF 운영을 책임진다. 우 의원은 "발전산업을 민간에 개방한 이유는 이윤을 더 많이 남기고 인력관리를 편하게 하기 위해서였다"며 "그 결과가 노동자 안전을 도외시하는 현장을 낳았고 결국 김용균의 죽음 같은 형태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그는 "위험의 외주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유가족들은 감사인사와 당부의 말을 건넸다. 고인의 모친 김미숙씨는 "정치인과 정부, 기업들은 노동자들이 일하다 죽어 가는 현실을 반성해야 한다"며 "자식을 잃고 가슴에 불덩이를 안고 평생 살아야 한다. 다른 사람들은 이런 아픔을 겪지 않도록 정부·여당이 나서 달라"고 요청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