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카풀에 반대하는 국민청원에 대해 31일 "모두 상생·발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겠다"는 답변을 내놓았다.

청원자는 “불법카풀 허용을 반대한다”며 “수십 년간 길바닥을 일터로 생계를 유지해 온 택시기자들의 일터를 빼앗지 말아 달라”고 호소했다. 청원에는 지난해 11월15일 마감 기준 21만6천448명이 동참했다.

답변자로 나선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국민청원 게시판에서 “어려움과 갈등이 있었지만 지난 22일 ‘택시와 플랫폼의 상생발전을 위한 사회적 대타협기구’가 출범했다”며 “최선의 합의를 이끌어 내기 위해 머리를 맞대고 있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그사이 택시기사 두 분이 돌아가시는 안타까운 일이 있었다”며 “고인의 명복을 빌며 유가족께 깊은 위로의 말씀을 전한다”고 덧붙였다.

사회적 대타협기구는 모바일 앱을 통한 카풀에 반대하며 택시노동자 두 명이 분신 사망하는 등 격렬한 반발 끝에 어렵게 출범했다.

김 장관은 “큰 갈등을 대화로 풀어 보자고 한자리에 모인 만큼 그간 해소되지 못하고 있던 다양한 문제가 논의 테이블에 올라올 것”이라며 “25일 택시와 플랫폼 기술을 결합해 국민께 편리한 택시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안을 먼저 논의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그는 “본격적인 대화를 시작하게 됐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우리나라 택시는 도시교통의 중요한 수단으로 자리 잡았다. 그런데 택시기사가 부족해 운행하지 않고 서 있는 택시가 많다. 장시간 노동에 비해 수입이 적기 때문이다. 그로 인해 국민도 불편을 겪고 있다.

김 장관은 “플랫폼 기술을 택시와 접목시켜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하고 택시 가동률을 높이는 것도 의미가 있다”며 “구체적인 방안은 분과별 회의 등을 병행하면서 심도 있게 논의돼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새로운 기술이 전통산업과 결합해 산업도 발전하고 종사자도 행복하며 이용자도 만족할 수 있어야 한다”며 “모두가 상생·발전할 수 있는 방안이 나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