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조 김홍목 경기지부장

“학생들에게 진실이 무엇인가를 가르치고 사회정의의 의식을 심어주는 것은 교사들의 의무입니다. ”전교조 김홍목경기지부장은 반부패수업을 방해하면 좌시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번 반부패 수업이 가진 의미는.

“우리는 교육감 처남 인사 비리와 관련, 교육청의 반성과 각성을 촉구해 왔다. 그러나 학생들에게 정의를 가르쳐야 할 교육청은 관련자들에 대한 솜방망이 징계 등으로 국민들을 실망시켜 왔다. 학생들에게 이번 사건을 ‘타산지석’ 으로 삼아 올바른 사회인으로 성장할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주기 위한 것이다. ”

―일선 교사들과 학생들의 반응은.

“전교조가 공통 수업안을 제시했고 선생님들도 이미 나름대로수업안을 마련하는 등 적극적인 분위기다. 학생들에게는 다소 어리둥절할 일이 될지 모르지만 진실을 가르치는 것은 교사의 본분이다. 학생들도 잘 따라 주리라 믿는다.”

―교육당국과 마찰이 심화되고 있는데.

“반부패수업을 위법으로 몰아 방해하는 것은 분명한 ‘교권 침해’ 다. 특히 일선 학교에 내려보낸 공문을 통해 전교조 경기지부를 불법단체인 것처럼 매도한 행위는 1만 조합원을 우롱한 처사다. 결코 좌시하지 않겠다.”

경기교육청 이학재 국장

“반부패수업이 특정인을 겨냥한 것이라면 문제입니다. 그럴 경우 징계나 고발까지 검토할 것입니다. ” 경기도교육청 이학재교육국장은 전교조 교사들의 반부패수업을 묵과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이번 수업의 성격을 어떻게 보고 있나.

“이번 수업이 학생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면 바람직하지 않다. 전교조가 어떤 내용을 교육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겠지만, 특정인(교육감 처남) 관련 사안을 학생들에게 교육한다면 문제의 소지가 있다. ”

―참여 교사들을 어떻게 할 것인가.

“수업의 내용이 중요하다. 우려했던 내용이 교육된다면 해당 교사들에 대한 징계나 고발까지 검토하고 있다. 이 점은 전교조측과도 이미 얘기한 부분이다. ”

―교육감 처남의 인사 비리와 관련, 교육당국이 미온적으로 대응했다는 지적이 여전히 많은데.

“보는 시각에 따라서 다를 수 있다. 관련자 징계를 위해 충분하고 정확한 조사를 했고, 그에 상응한 조치를 내렸다. 1명이 해임됐고, 2명이 정직 처분을 당했으며, 주의 및 경고를받은 사람이 무려 26명이나 된다. 전교조에서는 불만이 있겠지만 또 다른 시각에서 징계 수위가 너무 높지 않냐는 의견도 있었다. ”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