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해 1월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이 만나는 모습. <자료사진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노총 지도부가 다음달 직접 만나 대화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어 배경과 전망에 관심이 쏠린다.

14일 청와대와 민주노총에 따르면 지난 11일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과 김수현 청와대 정책실장의 비공개 간담회에서 이런 얘기가 오간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간담회에는 정태호 일자리수석과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함께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김수현 실장과 김명환 위원장이 간담회를 했다"며 "청와대쪽이 민주노총쪽의 요구와 의견을 진지하게 경청했다"고 말했다.

청와대 “민주노총 요구와 의견 경청했다”

민주노총은 간담회에서 고 김용균씨 사망사고 진상규명과 대책 마련, 최저임금위원회 결정구조 변경과 탄력근로제 확대에 반대하는 의견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김형석 민주노총 대변인은 “28일 정기대의원대회 준비에 여념이 없는 상태에서 청와대와의 만남을 갖게 됐다”며 “고 김용균씨 사망사고와 탄력근로제 등 최근 노동현안에 대한 거부 의사와 함께 우리 의견을 전달했다”고 말했다.

구체적인 결론이 나온 자리는 아니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그 자리에서 결정된 건 없었다”며 “김수현 실장이 취임한 뒤 경제계를 잇따라 만났는데 그 일환이었다”고 설명했다. 실제 김 실장은 지난해 11월 임명된 뒤 경제계를 비롯한 기업인을 지속적으로 만났다. 그는 “김 실장이 경제계 인사를 두루 만나는 과정에서 우원식 의원 주선으로 11일 자리가 마련됐다”며 “(경제의 한 주체인) 민주노총의 의견과 요구를 진지하게 경청하게 된 것”이라고 밝혔다.

김형석 민주노총 대변인도 “그 자리에서 나온 내용이 무슨 토론을 하거나 어떤 결정을 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었다”고 말했다.

민주노총 “고 김용균씨 진상규명·탄력근로제 입장 전해”

이번 만남은 28일 경제사회노동위원회 가입 안건을 다루는 민주노총 정기대의원대회를 앞두고 이뤄졌다는 점에서 눈길을 끌었다. 민주노총의 경사노위 의결 여부와 문재인 대통령 만남을 연결된 사안으로 보는 시각 때문이다.

김명환 위원장은 지난 9일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민주노총 내부에 경사노위에 참여하자는 집행부 의견에 동의하는 쪽도 있지만 참여해서는 안 된다는 의견이 있는 것도 사실”이라면서도 “민주노총이 경사노위에 참여해 중요한 쟁점에 적극 개입해야 한다”는 의지를 밝혔다.

청와대 입장에서도 민주노총의 경사노위 참여는 중요한 이슈다. 문재인 대통령은 빠르게 변화하는 경제와 산업구조에 적극 대응해야 한다는 입장을 수시로 피력했다. 이 과정에서 양대 노총이 모두 참여하는 사회적 대화가 필요할 수밖에 없다.

당·청 ‘사회적 대화’ 언급 부쩍 늘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역시 '사회적 대화'에 관한 언급을 부쩍 늘리고 있다. 이해찬 대표는 지난 13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한국노총은 더불어민주당의 든든한 파트너이자 노동존중 사회를 만드는 사회적 대화를 주도하고 있다”며 “경사노위에 민주노총까지 참여하면 우리 사회 난제들을 해결하는 소통기구가 될 것”이라는 기대감을 내비쳤다.

이 대표는 1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 회의에서도 “올해는 경제를 활성화하고 민생을 돌보는 데 역점을 두겠다고 했는데 대화와 타협이 매우 중요한 때”라며 “사회적 대타협기구가 원활하게 돌아갈 수 있도록 민주노총에서 좋은 결정이 나오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당에서도 이런 대화와 타협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데 역점을 두겠다”고 덧붙였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민주노총이 어떤 선택을 할지 아직 정해지지 않은 상황에서 (문재인 대통령 만남 무산 여부를) 우리가 말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밝혔다. 김형석 민주노총 대변인은 “대의원대회 준비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며 “문재인 대통령과의 만남 성사 여부를 이야기할 때가 아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