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정책이 지방자치단체에서 제동이 걸리고 있다.

경남일반노조는 7일 오전 창원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창원시가 용역·파견 노동자의 정규직 전환을 논의하는 노·사·전문가협의회를 3개월 동안 열지 않고 있다”며 “창원시는 용역·파견 노동자에 대한 희망고문을 중단하고 이들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라”고 촉구했다. 노조에 따르면 창원시는 지난해 10월10일 용역·파견 노동자의 정규직 전환을 심의하는 노·사·전문가협의회를 처음 개최한 뒤 현재까지 협의회를 단 한 차례도 열지 않았다.

노조는 “용역·파견 노동자들은 협의회가 기약도 없이 열리지 않고 있어 혹시나 정규직 전환이 되지 않을까 봐 불안한 나날을 보내고 있다”며 “창원시는 기간제 노동자 정규직 전환 비율도 턱없이 낮아 간접고용 노동자 정규직 전환 의지가 있는지 의구심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노조에 따르면 창원시는 지난해 8월 기간제 1천97명 중 198명(18%)을 정규직으로 전환했다. 지난해 6월 기준 경상남도가 기간제 424명 중 115명(27.1%)을 정규직으로 전환한 것보다 낮다. 창원시 정규직 전환율은 경상남도 시·군 전체 기간제 정규직 전환율 22.6%에도 미치지 못한다.

노조는 “경상남도는 용역·파견 노동자 정규직 전환을 지난해 6월 첫 협의회 개최 뒤 같은해 8월까지 5차례 논의만에 완료했다”며 “창원시와 극명하게 비교되는 대목”이라고 지적했다. 노조는 “창원시는 시간이 걸리더라도 노사 당사자의 입장을 최대한 반영해 추진할 계획이라지만 당사자들에게는 희망고문일 뿐”이라며 “창원시는 희망고문을 멈추고 용역·파견 노동자 전원을 즉시 정규직으로 전환하라”고 강조했다. 창원시 관계자는 “다음달쯤 협의회를 다시 열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