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와대
문재인 정부가 “평화를 만드는 안보”를 표방하는 국가안보전략을 제시했다.

청와대는 20일 “정부의 외교·통일·국방 정책방향에 대한 기본지침을 제공하고, 국가안보전략의 대내외 소개를 통한 국민 공감대 증진·국제사회 지지 확보를 목적으로 ‘문재인 정부의 국가안보전략’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역대 정부는 출범 초기 국가안보전략을 발표했다. 노무현 정부는 2004년 ‘평화번영과 국가 안보’를, 이명박 정부는 2009년 ‘성숙한 세계국가’를 전략으로 내놓았다. 박근혜 정부는 2014년 ‘희망의 새 시대 국가안보전략’을 제시했다.

청와대는 '문재인 정부의 국가안보전략'에 남북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을 통해 평화국면이 조성되는 등 급격한 안보환경 변화와 정부 국정기조를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문재인 정부의 국가안보전략은 ‘평화 지키기’를 넘어 ‘평화를 만드는 안보’를 목표로 내세우고 있다. 이어 △한반도 평화·번영의 주도적 추진 △책임국방으로 강한 안보 구현 △균형 있는 협력외교 △국민의 안전확보·권익보호 등 네 가지 영역으로 구분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용산구 국방부 대회의실에서 열린 업무보고에서 “지금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프로세스가 잘 진행되고 있지만 완전히 끝날 때까지 마음을 놓아서는 안 된다”며 “내년에는 흔들리지 않는 항구적인 평화를 정착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평화는 우리 군이 튼튼할 때 지속된다”며 “2019년 한반도 평화시대로 나아가는 데 군이 강력한 안보태세로 뒷받침해 주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