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국제공항공사가 비정규직 처우개선 재원을 사용하지 않아 논란이 일고 있다. 정규직 전환을 위해 설립된 임시자회사에 소속된 비정규 노동자들은 공사가 처우개선 재원을 자회사에 지급하고도 집행을 승인하지 않아 올해 임금이 동결됐다고 주장한다.

연합노련은 18일 성명을 내고 “인천국제공항공사가 자회사인 인천공항운영관리 노동자들의 처우개선 비용 가운데 일부 사용을 승인하지 않고 있다”며 “공사는 별도 재원을 마련해 자회사 운영비를 충당하고 비정규 노동자 처우개선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연맹과 인천공항운영관리노조에 따르면 공사는 올해 설계단가(인건비) 집행을 미루고 있다. 이경재 노조 수석부위원장은 “공사는 올해 1월 계약이 만료된 용역회사 소속 노동자들의 정규직 전환을 위해 설립된 임시자회사인 인천공항운영관리에 비정규 노동자 처우개선에 사용할 재원을 지급하고도 집행을 미루고 있다”며 “용역업체 소속 노동자들은 올해 임금이 인상된 반면 자회사 소속 노동자들은 지난해 용역업체에서 받던 임금을 그대로 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공사는 정규직 전환 재원이 부족한 데다 재원 사용을 논의할 노·사·전문가협의회가 열리지 않아 집행을 승인하지 못했다고 한다”며 “노·사·전문가협의회를 개최해 처우개선 재원을 올해 안에 처리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공사는 정규직 전환 노동자의 임금체계와 복리후생을 결정하기 위한 2기 노·사·전문가협의회를 올해 2월 구성했다. 5차례 본회의와 20여차례 실무협의가 열렸지만 정규직 전환 재원 활용방안에 대한 논의를 마치지 못했다. 공사는 10월 이후 열리지 않은 노·사·전문가협의회를 19일 개최할 예정이다.

연맹 관계자는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5월 인천공항을 방문해 비정규 노동자들의 정규직 전환을 약속했지만 이후 아무것도 바뀐 것이 없다”며 “공사는 별도 재원을 마련해 자회사 운영비를 충당하고 비정규 노동자 처우개선 재원을 당장 집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