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통계청이 발표한 '한국의 사회동향 2018'에 따르면 지난해 육아휴직 이용자는 9만123명으로 집계됐다. 육아휴직자는 정부의 휴직급여 인상과 대상 확대로 해마다 증가하는 추세다. 남성 육아휴직 이용자 비중도 2002년 전체 육아휴직자의 2.1%에서 지난해 13.4%로 급증했다.
육아휴직 이용자는 여전히 대기업과 정규직에 편중돼 있다. 이번 조사에서 300인 이상 대기업은 93%가 육아휴직 제도를 지켰지만 5~9인 소기업은 33.8%만 준수했다. 통계청은 "사회동향 육아휴직 통계는 사업체의 제도 준수 정도를 뜻하는 것으로 실제 이행률은 이보다 더 격차가 심하다"고 밝혔다.
임금수준에 따른 격차도 컸다. 소득수준별 육아휴직자 분포를 보면 300만원 이상 상대적 고임금군이 20%, 210만~300만원대 중간 임금군이 34%를 차지했다. 육아휴직자 중 135만원 미만 저임금군 비중은 6.2%에 불과했다. 대기업과 중소기업 여성 정규직은 육아휴직을 각각 평균 62.9일, 99.6일 사용했지만 비정규직 및 자영업자는 평균 49.4일만 썼다.
이런 차이는 육아와 출산에 따른 경제적 부담을 개인이 떠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에서 자녀 1명당 출산 및 육아휴직에 소요된 공공지출액은 지난해 1천723달러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인 1만2천316달러의 7분의 1 수준에 그쳤다.
한편 육아휴직자의 고용유지율은 2015년 기준 75.5%로 2012년(71.2%)에 비해 소폭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