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속노조
금속노조 포항지부가 포스코에 노조간부 징계 철회를 요구했다.

지부는 13일 오전 포항 남구에 위치한 고용노동부 포항지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포스코지회 간부 해고·정직은 노조탄압”이라고 주장했다.

포스코 인사위원회는 지난 11일 한대정 지회장을 비롯한 3명의 간부를 해고하고, 2명을 정직한다고 통보했다. 지회가 9월23일 회사 노무담당 부서가 포항 남구 포스코 인재창조원에서 개최한 회의에 침입해 업무를 방해했다는 이유였다. 당시 지회는 포스코가 민주노총 소속 노조를 탄압하고 특정 노조를 지원하려 한 정황이 담긴 여러 개의 자료를 입수했다. 지회는 자료를 근거로 노동부에 특별근로감독을 요청했다.

한대정 지회장은 “노동부에 회사 범죄행위를 처벌해 달라고 요구했는데 지금껏 아무런 조치가 없다”며 “급기야 부당노동행위 당사자인 회사가 문제를 제기한 간부들을 부당하게 해고하고 징계하는 일이 벌어졌다”고 밝혔다. 그는 “포스코의 범죄를 묵과하는 문재인 정부에 더 이상 노동존중은 없다”며 “포스코는 부당해고 부당징계를 철회해야 한다”고 말했다.

권영국 변호사는 “부당노동행위 범죄자가 되레 노동자들을 해고하고 징계하는 이 사태를 절대로 묵과할 수 없다”며 “노동부가 포스코 부당노동행위에 면죄부를 줌으로서 노동자들을 해고에 이르게 했다”고 비판했다. 권 변호사는 “노동자 힘으로 단결해 잘못된 현실을 바로잡고 해고를 철회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노조는 이날 성명을 내고 "지회 간부들에 대한 무리한 해고가 18만 현장 조합원들의 가슴에 분노를 불러일으키고 있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