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나영 기자
성평등 이슈가 우리 사회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성희롱·성폭력 피해를 고발하는 미투(Me Too, 나도 피해자) 운동과 남녀 임금격차 해결을 요구하는 운동이 확산하면서다. 노동운영 진영에서도 성평등 이슈에 관심을 가지고 여성 권한을 강화하는 제도를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한국노총은 11일 오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성평등 실현을 위한 노동운동 방향 모색 토론회’를 열었다. 이날 토론회 참가자들은 “성평등 문제는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적 요구”라며 “노조 내 미약한 여성 대표성과 남녀 임금격차 문제를 해결해 나가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노조 의사결정권 대부분 남성이 가져”

신경아 한림대 교수(사회학)는 '노동조합과 젠더 정치 : 성평등을 향한 과제' 주제발표에서 "노조가 젠더민주주의를 실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신 교수에 따르면 한국에서 여성의 노조 참여율은 남성보다 낮다. 한국노동연구원 자료를 보면 2015년 전체 임금노동자 대비 여성 조합원 비율은 5.8%에 불과하다. 남성 조합원 비율은 13.4%다.

노조 의사결정권도 대부분 남성이 가지고 있다. 신 교수는 “여성 조합원 비율이 낮은 경우는 물론이고 여성 조합원이 남성보다 많은 일부 단위노조의 경우에도 여성이 리더십 위치에 있는 사례가 많지 않았다”고 말했다.

신 교수는 이어 “여성이 노조에 참여하지 못하면 대중에게 인기가 없거나 고립될 수 있다”며 “노조는 남성 중심적인 문화를 끌고 가는 후퇴한 모습으로 살 것인가, 여성을 포함해 다양성을 인정하는 모습으로 전진할 것인가를 선택해야 한다”고 말했다.

신 교수는 “여성이 노조에 참여하면 가족과 일터, 다양성 같은 사회적 의제를 끌고 올 수 있다”며 “노조는 대표를 통해 정치하는 민주주의 체제로 운영되지만 여성이 노조에 들어와서 참여할 수 있는 참여민주주의·젠더민주주의를 강화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노조 의제와 여성 의제 별개의 것 아니다”

백미순 한국여성단체연합 상임대표는 '미투운동을 통해 본 성평등 사회 실현방안' 주제발표를 통해 "정치·사회적 차원의 젠더 이슈가 노동운동의 이슈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백 대표는 "노조 의제와 여성 의제는 별개의 것이 아니다"며 "여성이 낙태를 하면서 휴가를 받지 못하거나 사회적 낙인으로 복귀를 하지 못해 직장생활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고, 면접 때 결혼·출산 의향을 질문 받는 사례가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주희 이화여대 교수(사회학)는 젠더모순과 계급모순의 균형 있는 해결에 주목했다. 이 교수는 “성별 임금격차만이 아니라 우리 사회에 존재하는 임금격차 자체를 줄일 필요가 있다”며 “(동일 직종 내) 임금이 평등하다고 해도 여성이 저임금 직군에 몰려 있으면 결과적으로 성별 임금격차가 해소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그는 “여성 성평등 운동에서 차이를 극복하는 것과 같음을 추구하는 것이 균형 있게 함께 가야 한다”며 “일례로 생리휴가는 없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생리가 힘들지 않다는 것이 아니라 모성보호에 집중하기보다는 한 달에 한 번 정도는 자유롭게 병가를 쓸 수 있도록 하는 제도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교수는 남성 육아휴직 확대도 제시했다.

이 밖에 나지현 여성노조 위원장은 성별 임금격차 해소와 채용 성차별 근절, 직장내 성희롱·성폭력 근절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