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이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같은 정치제도 개혁을 촉구하는 단위사업장 현장대표자 선언에 나선다.

민주노총은 4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옆 계단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천개 사업장의 1천명 노동자대표와 현장 간부가 참여하는 선거제도 개혁 선언을 조직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는 이달 31일을 시한으로 선거제도 개편방안을 논의 중이다.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의 소극적인 태도에 개혁 논의가 더디다. 민주노총은 정당 득표율에 따라 의석수를 배분하는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최우선 개혁 과제로 제시했다. 이 밖에 △예산 증액 없는 국회 의석수 확대 △정당 설립요건 완화와 여성할당제 강화 △선거연령 하향과 청소년 정치활동 보장 △교사·공무원 등의 정치적 기본권 보장도 요구했다.

백석근 민주노총 사무총장은 “촛불민심이 이 땅에 올바른 정치를 세우라고 명령했지만 자유한국당은 의석수로 장난을 치고, 여당은 개혁을 하라는 민심을 따르지 않고 있다”며 “민주노총이 나서 공동행동으로 올바른 정치개혁을 이루겠다”고 말했다. 최준식 공공운수노조 위원장은 “거대 양당이 번갈아 1등과 2등을 하는 사회에서 세상은 바뀌지 않는다”며 “민심을 그대로 반영하는 선거제도 개혁은 더불어민주당이 야당 때 하겠다던 연동형 비례대표제”라고 주장했다.

김호규 금속노조 위원장은 "계급을 대변하는 정치를 위해 비례성을 확대해야 한다"며 "노동자·청소년·여성 등 자기가 속한 집단의 이해가 대변되기 위해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중심으로 한 선거제도 개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민주노총은 이달 15일까지 단위조직 대표자 1천명이 참여하는 정치개혁 선언운동에 나선다. 선언운동 마지막 날 국회 앞에서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 예정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