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공연대노조
고용노동부 고객상담센터에서 일하는 위탁 전화상담원들이 직접고용과 차별개선을 요구하며 파업에 들어갔다.

여성노조와 공공연대노조는 3일 오전 청와대 앞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노동부 고객상담센터 위탁 전화상담원들은 직접고용된 전화상담원과 거의 동일한 일을 하는데도 임금과 복리후생에서 차별받고 있다”며 “정부는 전화상담원을 조속히 직접고용하고 차별을 해소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결의대회에는 안양고객상담센터 상담원 150여명을 포함한 170여명이 참여했다. 쟁의행위 절차를 밟은 안양고객상담센터 상담원을 중심으로 이날부터 5일까지 파업을 한다.

노동부는 고객상담센터를 천안·안양·광주·울산 4개 지역에서 운영하고 있다. 천안·안양·광주고객상담센터는 위탁업체에 운영을 맡겼다. 울산고객상담센터 전화상담원들만 노동부에 직접고용됐다. 4개 고객상담센터 상담원들은 노동부 상담전화(1350)와 각 고용센터 대표전화로 걸려 오는 상담전화를 받으며 실업급여·청년고용·취업지원을 비롯한 노동 분야 문의에 답한다.

두 노조에 따르면 위탁 상담원 시급은 7천972원으로 직접고용 상담원 시급 9천252원보다 적다. 위탁 상담원들은 직접고용 상담원들이 받는 식비와 명절상여금·복지포인트도 거의 받지 못한다. 두 노조는 “위탁이라는 이유만으로 급여와 수당·복지에서 차별받는 것은 부당하다”고 비판했다.

두 노조는 “위탁 상담원은 정부의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정책에 따른 3단계 전환 대상으로 분류됐지만, 노동부가 아직까지 구체적인 계획을 내놓지 않고 있어 현장 불안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노동부는 하루빨리 위탁 상담원들의 직접고용 대책을 수립하고, 차별을 해소하라”고 요구했다.

한편 여성노조는 안양고객상담센터를 위탁운영하는 ㅎ사와 올해 7월부터 9월까지 네 차례 임금·단체협상을 했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경기지방노동위원회는 올해 10월2일 조정중지 결정을 내렸다. 이후 찬반투표 참여 조합원 전원 찬성으로 쟁의행위를 결의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