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민주당 전국노동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전국노동위원장을 맡고 있는 박해철 공공노련 위원장이 정부와 여당의 최근 노동정책에 쓴소리를 던졌다.

더불어민주당은 3일 오후 국회에서 전국노동위원회 임명장 수여식을 개최했다. 박해철 위원장은 인사말에서 최저임금 산입범위 확대와 탄력적 근로시간제 단위기간 확대 시도를 언급하면서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대선 과정에서 노동계와 동반자적 관계를 재확인하고 함께 정권을 창출했지만 동반자적 관계가 위협받고 있다”고 우려했다.

박 위원장은 “당은 문재인 대통령과 여당에 대한 국민의 지지가 하락하고 있는 현실을 엄중히 인식해야 한다”며 “지레 겁먹고 우클릭 정책을 내놓는 것보다는 촛불혁명을 통해 나라다운 나라, 모두가 더불어 잘사는 나라를 염원했던 국민과 노동자의 마음을 살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수여식에는 이해찬 대표를 포함해 이수진 최고위원, 한국노총 출신인 이용득·한정애·김경협 의원,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의원들도 참석했다.

이해찬 대표는 조직되지 않은 노동자 보호와 사회적 대화를 강조했다. 이 대표는 “노동조합에 있는 사람들은 그런 대로 보호를 받고 있지만 우리나라는 노조 조직률이나 가입률이 낮다”며 “노조 밖에 있는 노동자가 노조 안에 있는 사람보다 어려운 환경과 위치에 있기에 당 노동위원회가 그런 분들의 어려움까지 함께 아우르는 역할을 해 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당에 있는 민생연석회의와 정부에 있는 경제사회노동위원회가 당 노동위와 함께할 수 있는 큰 기구가 될 것”이라며 “그 기구가 잘 작동하도록 해 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