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8일 오후 청와대 사랑채 앞에서 열린 한국잡월드 자회사 저지, 문재인 정부 규탄 민주노총 결의대회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정기훈 기자>
민주노총이 문재인 정부에 "집단해고를 앞둔 한국잡월드 사태를 해결하라"고 촉구했다.

민주노총은 28일 오후 청와대 사랑채 앞에서 ‘한국잡월드 자회사 저지! 직접고용 쟁취! 문재인 정부 규탄! 결의대회’를 열었다. 노동자 700여명이 함께했다.

잡월드는 이날 자회사 전환을 거부한 공공운수노조 잡월드분회 조합원 140여명에게 해고예고서를 보냈다. 잡월드는 다음달 1일 자회사에서 강사직군 직원들을 공채한다.

문재인 정부는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을 약속했다. 그런데 정규직이 돼야 할 노동자들이 집단해고를 앞두고 있는 것이다. 분회 조합원 42명은 이날로 8일째 청와대 앞에서 단식농성 중이다.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은 "박수와 환희가 아니라 분노와 규탄의 목소리가 드높아지고 있는데 도대체 문재인 정부는 무엇을 하고 있냐"며 "정부부처 산하기관이 정부 정책을 농단하고 있는데 왜 이것을 그냥 두고만 보는가"라고 반문했다.

김 위원장은 "최일선에서 자회사를 돌파하기 위해 힘 있게 싸우는 잡월드 동지들과 함께 힘을 모아야 한다"며 "정부 기관부터 자회사가 아닌 제대로 된 비정규직 정규직화를 달성해 노동이 존중받는 세상을 만들자"고 호소했다.

잡월드 사태 해결을 촉구하며 16일째 단식농성 중인 양경수 민주노총 경기본부장은 "잡월드가 자회사 전환을 강행하는 것은 비정규직에 대한 착취와 수탈을 멈추지 않겠다는 선언과 같다"며 "청와대와 노동부에 기대지 말고 우리의 힘과 투쟁으로 직접고용 요구를 관철시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집회 참가자들은 “잡월드 직접고용 대통령이 책임져라” “또다시 간접고용 자회사 전환 중단하라” “말로만 노동존중 문재인 정부 규탄한다”는 구호를 외쳤다.

공공운수노조는 29일 오전 국가인권위원회에 잡월드 비정규직 집단해고 사태를 막아 달라는 취지의 긴급구제를 신청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