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사진. 광주광역시

광주형 일자리 창출을 위한 광주시와 현대자동차 투자협상이 막판을 향해 가면서 노동계와 정치권이 바쁘게 움직이고 있다.

광주지역 노동계는 광주형 일자리 투자협상과 관련한 전권을 광주시에 위임했다. 더불어민주당은 광주시와 현대자동차 합의를 압박하는 동시에 합의 실패시 다른 지역 광주형 일자리 유치를 위한 예산전략을 마련했다. 바른미래당은 노사 양측에 중재안을 던졌다.

투자유치추진단 “광주시-현대차 합의하면 수용”

광주시는 27일 오전 투자유치추진단 회의를 열어 이병훈 문화경제부시장이 이끄는 협상팀에 협상과 합의 전권을 위임하기로 결정했다. 투자유치추지단은 광주시 관계자와 지역 노동계, 노동·자동차산업 전문가, 광주시 의원으로 구성돼 있다.

광주시는 “투자자 간 투자검토 배경과 논의취지를 존중하고 협상팀이 체결하는 투자협약과 부속협정서를 최종적인 합의로 수용한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투자유치추진단은 지난 13일 협상방안에 최종 합의하면서 “합의정신이 훼손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최종 협상을 협상팀에 위임한다”고 결정했다. 그런데도 이날 다시 협상권 위임을 강조한 것은 현대차의 적극적인 협상을 이끌어 내기 위한 조치로 보인다.

13일 투자유치추진단 합의가 나온 뒤 현대차는 구체적인 협상쟁점에 관한 의견을 내기보다는 합의문 자체에 문제를 제기왔다. 광주시가 노동계로부터 실제 협상을 위임받았는지 의심하는 분위기가 강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투자유치추진단 관계자는 “적정임금을 포함해 광주형 일자리 4대 원칙을 담은 13일 합의는 유효하다”면서도 “(27일 오전 회의에서) 협상팀에 모든 것을 위임했다는 사실을 재확인했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예산안 의결 전 합의 안 되면 공모 전환”

광주시와 현대차의 투자협상이 실패로 끝나면 다른 지역에서 광주형 일자리를 실현하겠다고 밝힌 바 있는 더불어민주당은 예산편성 계획을 논의했다. 이원욱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광주형 일자리 공모제 전환을 위한 긴급 좌담회’를 열었다. 윤후덕 의원을 포함한 국회 기획재정위원회·행정안전위원회·정무위원회 소속 의원들은 광주형 일자리 지원예산을 예비비에 편성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지출항목을 별도로 정하지 않고 광주형 일자리 관련 투자합의가 도출되거나, 공모를 통해 다른 지역이 선정되면 지원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겠다는 것이다. 광주시와 현대차 합의를 압박하면서도 공모제 전환의 길을 열어 놓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윤후덕 의원은 “광주시와 현대차가 합의한다면 예산증액은 교섭단체 합의에 따라 본회의 의결 전에는 언제든지 가능하고, 그렇지 않으면 이후에 공모방식으로 예산을 만들 수 있다”고 밝혔다.

바른미래당 “임금협상 3년 유예하자”
현대차지부 “다른 지역에서도 안 돼”


손학규 대표를 비롯한 바른미래당 지도부는 이날 광주 빛그린산단을 방문해 중재안을 내놓았다. 바른미래당은 “광주형 일자리 성공을 위해 노사 양측의 제안을 절충한 ‘3년간 임금협상 유예안’을 중재안으로 제시한다”며 “근로시간·물량보장·경영참여 등의 쟁점은 노사 양측의 자율적 양보에 기초해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의 공모제 전환에 대해서는 비판적인 의견을 냈다. 이종철 대변인은 “공모제 전환 논의는 광주 시민을 우롱하는 무책임한 처사”라며 “당장 취소하고 광주 시민들께 정중히 사과해야 한다”고 말했다.

금속노조 현대차지부는 28일 오후 울산공장에서 긴급토론회를 열어 광주형 일자리 반대 여론을 수렴한다. 지부는 보도자료에서 “더불어민주당 일각에서 광주형 일자리의 3지역론·공모제 전환론과 2019년 예산배정이 거론되는 것에 깊은 우려와 유감을 표한다”며 “광주형 일자리는 한국 자동차산업의 몰락을 촉발하는 기폭제로 유사한 형태의 주장도 폐기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