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청와대가 시끄럽습니다.

- 지난 23일 김종천 의전비서관의 음주운전 적발 소식은 청와대를 곤혹스럽게 만들었죠. 같은달 10일에는 청와대 경호처 직원이 술집에서 시민을 폭행하는 사고가 일어났습니다.

- 야당은 연일 “이번 사태를 엄정히 처벌하는 한편 청와대 내부 기강을 전면 쇄신하라”고 촉구하고 있는데요. 그도 그럴 것이 음주운전 근절을 위한 윤창호법이 핵심 이슈로 떠오른 상황에서 의전비서관이 음주운전을 한 겁니다.

- 청와대는 이와 관련해 자성의 목소리를 내고 있는데요.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은 26일 직원들에게 보낸 메일에서 “대통령께 면목 없고 국민께 죄송한 마음”이라며 “익숙함과 관성과 단호히 결별하라”고 주문했습니다.

- 임 실장은 “지금 우리가 무엇보다 경계하고 두려워해야 할 것은 익숙함”이라며 “문재인 정부 출범 1년 반이 넘은 시점에 관성이 이끄는 대로 가면 긴장감은 풀어지고 상상력은 좁아질 것”이라고 지적했는데요.

- 그는 “이 순간 사소한 잘못이 역사의 과오로 남을 수도 있다”며 “더 엄격한 자세로 일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 임 실장은 이어 “다시 한 번 마음을 다잡고 옷깃을 여미자. 저부터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는데요. 반성문대로 실천하는지 지켜보겠습니다.

예산으로 광주형 일자리 합의 압박?

- ‘광주형 일자리’가 아닌 그냥 ‘광주 일자리’를 원하는 여당 일부 의원들의 언행이 노골화하고 있습니다.

- 최근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광주형 일자리에서 기업이 배제됐다. 군산 등 다른 곳으로 갈 수도 있다”고 발언해 노동계와 전문가들의 비판을 받았는데요.

- 이 의원 발언이 문제가 되는 것은 "노동존중과 원·하청 상생"이라는 광주형 일자리 취지보다 투자에 급급하기 때문입니다.

- 그런데 이 의원이 27일 아침 일찍 국회에서 ‘광주형 일자리 공모제 전환을 위한 긴급좌담회’를 한다네요. 기획재정위원회 소속인 같은 당 윤후덕 의원이 ‘광주형 일자리 공모제 전환시 2019년 예산 배정 방안’을 발제한다고 합니다.

- “광주시와 현대자동차가 합의하지 못하면 예산을 다른 지역에 줄 수밖에 없다”는 압박으로 보이는군요.

- 이원욱 의원과 일부 여당 의원들은 광주형 일자리를 왜 밀어붙이는 걸까요. 원래 취지에 대한 고민 없이 저임금·장시간 노동을 하는 질 낮은 일자리라도 '창출'하기만 하면 괜찮다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