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오후 청와대에서 앙헬 구리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사무총장을 만나 “완전한 비핵화를 이뤄 대북제재가 해결되면 OECD에 협력을 요청하겠다”고 말했다. 구리아 사무총장은 “북한에 지원할 수 있는 분야가 있다면 기쁘게 생각하겠다”고 답했다.

구리아 사무총장은 27~29일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열리는 6차 OECD 세계포럼 참석차 방한했다. 주제는 ‘미래의 웰빙’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OECD는 우리 정부와 포용성 가치를 공유하고 있다”며 “디지털 변환 같은 당면과제를 핵심정책 의제로 다루고 있어 우리 정부가 정책 방향을 결정하는 데 큰 도움이 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국내총생산(GDP)이나 경제성장률보다 삶의 질 지표가 중요하다는 공감대가 전 세계적으로 확대되는 좋은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구리아 사무총장은 “OECD 포럼에 대한 환대와 지원에 감사하다”며 “단순한 GDP를 넘어 삶의 질 문제를 본격적으로 다뤄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미국과 중국의 무역마찰과 관련해 한국에 협조를 요청했다. 그는 “미중 마찰은 두 나라만의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전 세계에 파급효과가 크다”며 “한국은 개방된 시장을 갖고 있고 통상국가이기 때문에 이 문제를 잘 알고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한국이 G20에서 이 문제를 적극 제기하고 OECD와 협력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은 자유무역주의를 강력히 지지한다”며 “자유무역이 위축되기 때문에 경기가 둔화하고 하강국면에 들어갈 수 있다는 사무총장의 진단에 공감한다”고 답했다.

구리아 사무총장은 “한반도에서 남북뿐만 아니라 미국과의 관계에서도 문 대통령의 중재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OECD가 도울 방안이 있다면, 특히 북한에 지원할 수 있는 분야가 있다면 기쁘게 생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