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속노조가 26일 국회 정론관에서 송옥주 더불어민주당·김종훈 민중당 의원과 함께 현대중공업의 부당노동행위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노동계가 권오갑 현대중공업 부회장을 부당노동행위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금속노조(위원장 김호규)와 김종훈 민중당 의원·송옥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6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부당노동행위 백화점인 현대중공업을 엄벌해야 한다”고 밝혔다. 노조 현대중공업지부는 이달 19일 회사가 다음달 열릴 대의원선거를 앞두고 작성한 ‘31대 대의원선거 활동 계획' 문건을 공개했다. 문건에는 회사가 특정인 출마와 당선을 추진한 것으로 보이는 "○○○ 대의원 외 1명 당선 목표로 후보 선정" 같은 문구가 실려 있다. 현대중공업이 지부 조합원을 회사와의 친밀도에 따라 S·A·B·C·D로 구분해 관리한 정황도 담겼다.

현대중공업은 “해당 문건은 일부 노무담당자의 과도한 의욕과 자의적인 판단에 따라 작성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국회와 노동계 생각은 다르다. 송옥주 의원은 2016년 10월 국정감사에서 이아무개 전 현대중공업 해양사업부 노무과장의 증언을 바탕으로 회사가 최소 2004년부터 지부 선거와 파업 찬반투표 등에 개입했다고 폭로했다. 노동계가 현대중공업의 노조활동 개입을 최고경영진 차원에서 결정한 사안으로 보는 근거다.

노동자들의 목소리도 이 같은 주장에 힘을 싣는다. 지부는 최근 조합원 600여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했다. 조사에 응한 조합원 중 41.4%가 “최근 3년간 관리자에게 특정 후보를 지지하거나 뽑지 말라는 요청을 받은 적 있다”고 밝혔다.

김호규 위원장은 “2016년 문제가 불거진 이후 노동부가 어떠한 조치도 취하지 않아 현대중공업이 동일한 형태의 부당노동행위를 반복하고 있다”며 “노동부와 검찰이 일벌백계로 현대중공업의 부당노동행위를 멈춰 세워야 한다”고 요구했다. 노동부는 최근 부당노동행위 증거를 찾기 위해 현대중공업을 압수수색했다. 노조와 지부는 이날 권오갑 부회장 등을 대검찰청에 고발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